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희토류 정의 및 관련주 정리

by 팬시남 2021. 2. 19.

중국 정부 희토류 수출 규제 검토, 이에 따른 미국의 대응  

중국 정부가 미국에 대한 희토류 수출 검토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미국 정부는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를 진행할 경우에 대비하여 반도체와 배터리, 전투기, 희토류의 해외 의존도 등 미국 공급망에 대한 검토를 지시하는 행정 명령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 대비 요청

 

이 검토는 두단계로 진행되는데, 먼저 반도체 제조 및 포장, 전기자동차 배터리, 의료용품 등의 공급망을 우선 순위로 분석하고 이후 방위업체, 공중보건 에너지, 운송 장비 생산 업체 등으로 확대한다. 구체적으로는 미국의 대표적인 방위산업업체이자, 전투기 제작 업체인 록히드마틴사에 희토류 공급이 제한이 될 경우 예상 피해 규모를 검토해보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희토류 자원 무기화?

최근 몇년 중국은 미국과 무역 전쟁에 가까울 정도로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중국은 전 세계에 사용되는 희토류의 상당 부분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지위를 가지고 있고(전 세계 희토류의 80% 생산), 최근에는 이를 무역 전쟁에서 무기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2019년 미국의 대중 무역 관세 인상과, 대표적인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의 대미 거래 제한 조치를 이유로 희토류의 수출제한을 검토하기도 했다. 

 

미국의 대응은?

 

미국은 캐나다, 호주 등으로부터의 희토류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2020년부터 캘리포니아에 희토류 광산을 운영하면서 전세계 생산량의 15%에 달하는 생산량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입장에서는 절대적인 필요물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35개의 전략 광물 중 14개 광물을 전량 수입하였고, 나머지 광물도 상당 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희토류란?

 

여기서 희토류의 정의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희토류는 말그대로 땅에서 나는 희귀한 성분이다. (영어로는 rare-earth element) 란타넘, 세륨, 디스프로슘 등이 있으며, 열과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전기, 전자, 촉매, 광학, 초전도체 등에 사용된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희토류 12만 5,000여톤이 사용되는데, 중국에서 공급되는 양이 소비량의 80~95%를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희토류는 중국 외교에 있어서 중요한 무기가 되었다. 중국은 2006년부터 희토류 수출을 줄여 휴대폰, 태블릿PC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직접 만드는데 사용하고 있으나, 여전히 전세계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물량은 중국산이다. 우리나라도 희토류 수입 제한 및 고갈에 대비 국내의 강원도 뿐만 아니라 해외의 광산까지 찾고 있지만 사정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희토류 관련주는?

 중국의 위와 같은 수출 관련 제한 검토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희토류 관련주의 주가가 급등했다. 유니온, 유니온머터리얼, 티플랙스, 노바텍, 쎄노텍, 대원화성, EG, 에스맥 등이다. 

 

유니온은 백시멘트, 각종 특수 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니온머터리얼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유니온은 오늘 상한가를 가기도했다. 

아무리 호재에 민감한 장이라고는 하지만, 오늘 전체적인 장의 흐름이 좋지는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를 가다니 대단하다. 모두의 성투를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www.sn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75467

 

중국, 희토류 대미 수출 제한 검토

중국 정부가 대미 희토류 수출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현지 외신이 보도했다.이에 미국 정부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 규제를 도입할 경우를 대비하여 F-35 전투기 생산업체인 Lockheed Martin사 등 방

www.snmnew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