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로그 키워드 선정 '블랙키위' 사용법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툴)

by 팬시남 2020. 7. 20.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것 중의 하나는 단연 키워드 선정이다. 초반에는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너무 많아서 메모장이 넘칠 정도였는데, 조금 시간이 지나니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독자들이 좋아하는 이야기들은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야심차게 시작해서 공들여 작성한 글의 조회수는 엄청 낮고, 순간 생각난 아이디어로 빠른 시간 내에 작성한 글의 조회수는 폭발하는 경우가 몇 번 있었다. 이러한 시행 착오를 줄이는 방법은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많이 검색해보는지, 인터넷 상에 관련된 글의 양은 얼마나 되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 툴이 있다. 자료의 기준은 '네이버' 이다. 네이버에 한정된다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여전히 국내 검색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되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도 늘리는 길이기에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된다. 


 블랙키위를 알기 전까지는 네이버 광고 시스템에 로그인 → 키워드 도구로 들어가서 정보를 파악해야 했었는데, 블랙키위는 간편하게 사이트로 들어가서 키워드만 검색하면 상세한 정보를 보여준다.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통계, 분석 사이트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1. 기본 사용법

  위 사이트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메인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문득 생각나는 키워드인 '셀트리온'을 검색해 본다. 

 

블랙키위 메인페이지

 

블랙키위를 통해 사람들이 검색한 횟수, 검색결과 도출까지 소요된 시간, 키워드 등급이 나온다. (등급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등급 선정 기준은 공개되지 않는다)

 

키워드 등급 기준

 

아래 검색 결과를 살펴 보자. 대쉬보드 형태로 한 눈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연관 키워드 및 유사 키워드가 나열되어 있고 PC, Mobile로 구분하여 월간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량이 많은 만큼 컨텐츠 발행량도 많지만 

키워드 포화지수는 낮은 편이다. (포화지수 또한 제작자가 만들어 놓은 수치인데 쉽게 말해 관심도 대비 콘텐츠의 양을 비율로 수치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블랙키위 검색결과 1

 

 '셀트리온'이라는 키워드의 검색량을 시계열로 보여 주는 것이다. 최근 한 달 간, 최근 1년 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블랙키위 검색 결과 2

 월별 검색 비율은 가장 검색량이 많았던 달을 100으로 삼고, 월별 검색량을 비율로 계산해 놓은 것이다. 이 역시 트렌드를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키워드의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성별 검색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키워드 성향을 참고한다. 블랙키위 측에서는 '상업이 높을수록 수익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이며, 정보성이 높다면 정보 검색의 목적이 강한 키워드' 라고 하는데, 결국 내가 작성할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보성 콘텐츠'이기 때문에 정보성이 높은 키워드가 더 낫지 않은가 생각한다. 상업적인 성격이 높은 키워드라면 온갖 광고를 뚫고 내 콘텐츠가 노출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상치 비율은 키워드 검색량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수치 정도로 이해하면 문제 없을 듯하다. 

 

 아래로 내려가면 네이버 검색 결과 도출되는 섹션의 순서이다. 

 

 

 위와 같이 '셀트리온' 이라는 키워드를 블래키위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았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인 만큼 검색량이 많지만 그 만큼 발행된 콘텐츠가 많다. (검색대비 콘텐츠의 양이 적어 포화도가 낮게 나왔지만 아래 이미지를 보면 이미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약 15만건의 글이 검색된다) 

 

네이버 '셀트리온' 검색결과

네이버는 노출을 포기한다고 가정하고, 다음으로 검색해보자. 역시 블로그에서만 약 14만건의 글이 검색된다. 

색다른 키워드와 병행하지 않는 이상 검색을 통한 상위 노출이 매우 어려운 구조이다. 

 

다음 '셀트리온' 검색 결과

 

블랙키위와 네이버 검색 결과, 다음 검색 결과를 활용해 '셀트리온'이라는 키워드는 상위 노출에 어렵겠다, 는 결론을 내린다. 이런 방법으로 키워드를 고르다 보면 조금씩 감이 오는 것 같다. 나 역시 아직 배워 가는 중이라 이 정도 수준에서 키워드를 검색, 선정하고 있다. 


 

2. 블랙 키위 활용 팁

 

 (1) 검색 기록 관리 

 포스팅을 위해 블랙키위를 살펴보다가 알게된 팁이 있어 공유한다. 블랙키위 메인페이지 하단에 꿀팁 공유 탭을 누르면 내용들이 적혀있는데, 이곳에 정리해 본다. 키워드가 입력된 검색창을 클릭하면 하단에 '검색 기록 관리하기' 글쓰가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최근 12시간 동안 블랙키위에서 검색한 키워드 검색 결과 요약을 볼 수 있다. 엑셀로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0
검색 기록

 

(2) 연관 및 유사 키워드 태그 복사 기능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블로그 작성시 키워드를 번거롭게 넣을 필요가 없다. 

연관키워드 결과 우측 상단에 #을 누르면 검정색 팝업이 뜬다. 형식 2를 복사해서 쓰면 된다. 청록색 글씨를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내용이 복사되고, 태그 부분에서 ctrl+v를 누르면 자동으로 복사된다. 취사 선택하여 태그를 사용하면 된다. 

 

(3) 연관 및 유사 키워드 펼쳐 보기 기능

#옆에는 표처럼 보이는 아이콘이 있는데 누르면 연관키워드의 월간 검색량 및 블로그 총 발행량이 나온다. 유사키워드도 동일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펼쳐보기 결과

 

(4) 월간 콘텐츠 발행량 및 상위 노출 블로그 정보 확인 

 월간 블로그 발행 숫자 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블로그 총 발행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우측 상단의 서류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블랙키위 사용법에 대해 간략하고도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도움이 되셨기를... 포스팅하면서 나도 새로운 기능을 알게되어 유익했다. 이것이 블로깅의 참맛인가 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