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돈의 심리학 요약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2)

by 팬시남 2021. 3. 22.

 

돈의 심리학_모건 하우절

 

지난 포스팅에 이어 계속되는 돈의 심리학 요약 

 

이성적인 것 또는 합리적인 것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는 냉철하게 이성적이 되는 것 보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흔히 투자 대상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지만 저자는 투자 대상을 사랑하라고 한다. 형편이 좋지 않을 때 전략이나 주식을 포기한다면, 이렇게 이성적으로 보이는 행동이 결과적으로는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미국 시장에서 돈을 벌 확률은 하루로 따지면 50대 50, 1년은 68퍼센트, 10년은 88퍼센트, 20년은 100퍼센트이다. 게임을 계속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라면 상당한 이득이 된다. 

 

 인내심은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결국 '좋아하는 투자를 하는 것' 이 유리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해당기업은 제품, 사람, 과학적 접근 등 어떤 이유로든 그 기업을 열렬히 좋아해서 투자했다면 나쁜 상황이 되어도 덜 예민할 수 있다. 

 

 데이트레이딩은 비이성적인 행동이지만 이로 인해 근질거리는 마음을 해소해서 나머지 포트폴리오를 건드리지 않을 수 있다면 적당히 합리적인 행동일 수 있다. 

 

한 번도 일어나지 않는 일은 반드시 일어난다

 역사는 미래의 지도가 될 수 없다. 혁신과 변화가 중요한 분야에서 과거 데이터에 지나치게 의존해 미래 신호를 읽으면 필연적으로 오류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역사는 경제나 주식시장의 미래에 대한 잘못된 가이드가 될 수 있다. 세상의 구조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안전마진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 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이 늘 삶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길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 발생하는 일으 크게 차이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레이엄의 안전마진은 세상을 예측 가능한 것과 순전한 도박이라는 식의 흑백논리로 구분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일정 범위의 잠재적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실수를 인정하기 싫어하는 이유는 아래 두가지다. 첫째 아무도 미래를 모른다는 생각은 마음을 너무 불안하게 만든다. 둘째 예측 가능한 미래를 활용할 수 있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은 우리에게 손해라고 생각한다. 

 

 전략 속에 실수에 대비한 대책(현금)을 충분히 마련한 사람은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다른 사람에 비해 우위에 설 수 있다. 빌게이츠와 워런 버핏 둘 다 이러한 대비책을 충분히 마련해 두었다. 만일 이러한 대비책을 마련해 두지 않는다면 자산가치가 30% 하락한 시기에 기회가 최고조에 도달한다고 해도 자신감은 사라져서 기회를 잡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견딜 수 있는 것과 정서적으로 가능한 것은 다르다. 견딜 수 있는 것은 스프레드 시트가 말해주지만 밤에 아이들을 보며 이 투자가 잘못되면?, 하는 고민을 해결해주지는 못한다. 견딜 수 있는 것과 정서적으로 가능한 것의 간극은 크다. 

 

저자는 미래 수익률을 추산할 때 역사적 평균보다 3분의1 더 낮다는 가정을 사용한다. 그래서 미래와 과거가 닮았다고 가정하며 더 많은 금액을 모은다. 그것이 저자의 안전마진인 것이다. 찰리 멍거는 '행복해지는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자는 그의 돈을 둘로 나누어 생각한다. 하나는 리스크를 감수하는 돈, 나머지 하나는 리스크를 아주 멀리하는 돈이다. 모든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장기적 의사 결정을 위해 필요한 것

 1. 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매우 낮은 소득에도 만족할 것이라는 가정, 또는 높은 소득을 위해 끝없이 긴 시간 노동할 것이라는 가정은 위험하다. 대부분 사람들은 상황에 적응하기 때문이다. 

 

 복리의 효과를 얻으려면 수년 내지 수십년간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저축에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인간관계나 커리어도 마찬가지다. 끈기가 핵심이다. 인생의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다. 

 

 직장 생활 내내 적당한 연간 저축액을 유지하고, 자유시간을 가지고, 지나치게 긴 통근 시간을 만들지 말고, 적당한 시간을 가족과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자. 어느 것 하나가 극단으로 치닫는 것을 막고 세운 계획을 고수하고 후회를 피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2. 우리의 마음이 변한다는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생각에 관한 생각으로 유명한 대니얼 카너먼은 '나한테는 매몰비용이 없다.'고 말한다. 매몰비용은 '미래의 나'를 '과거의 나'의 포로로 만든다. 내가 지금과 다른 사람일 때 세웠던 금융 목표는 버리고 새로운 복리의 마법을 실행하는 것이 낫다. 

 

보이지 않는 가치 

 변동성을 피하고 수익을 얻으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에 실패한다. 사람들은 샀다가 팔았다를 반복해서 대가를 치른다.  

 

 자동차나, 음식, 주택에 대한 대가는 치르고자 하면서 투자 수익에 대한 대가는 기를 쓰고 피하는가. 바로 성공 투자의 대가는 명확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닌 수수료처럼 생각해야 한다. 이런 사고는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 방식을 키울 수 있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는 현금이나 채권보다 높은 수익률을 위한 대가이다. 

 

 

당신과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단기 수익률의 모멘텀이 많은 돈을 끌어들이면 대부분 장기투자자였던 투자자 구성이 단기 투자로 옮겨가면서 거품이 형성된다. 투자자들이 단기 수익률을 끌어올리면 더 많은 투자자가 모여들면서 시장 가격 형성의 주체는 시간을 더 짧게 보는 투자자들이 된다. 

 

거품은 가치 상승에 대한 것이 아니다. 투자 시간 지평이 줄어드는 현상의 징후일 뿐이다. 투자 후 매도하여 수익을 얻기까지의 기간이 짧아진다는 뜻이다. 

 

금융과 투자에 관한 많은 의사 결정들이 남들이 뭘하는지 지켜보며 그들을 흉내내거나 그들과 반대로 투자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는지 파악하는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저자는 오래전에 '나는 세상이 경제적 성장을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믿는 수동적 투자자로 향후 30년간 그 성장이 내 투자에도 쌓일 것이라 확신한다.' 이러한 선언문을 작성해 놓으니 관련 없는 모든 것 (올해 시장 성적, 내년의 경기 침체 여부 등)은 나의 게임에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비관주의의 늪

 비관주의는 낙관주의보다 더 똑똑한 소리처럼 들리고 더 그럴싸해 보인다. 기회보다 위협을 더 긴급한 일로 취급하는 유기체는 그렇지 않은 유기체보다 살아남아 번식할 확률이 더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극단적으로 좋은 상황이나 나쁜 상황은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 상황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적응하기 때문이다. 

 

 주식 시장에서 6개월간 주가가 40% 하락하면 국회의 조사를 받을 수 있지만 6년간 주가가 140퍼센트 오르면 아무도 눈치채지 못할 수 있다. 커리어에 있어서 명성을 쌓는데 평생이 걸리지만 그 명성이 메일 한통으로 파괴될 수 있다. 잠깐의 비관주의는 삽시간에 퍼지지만 강력한 동인을 가진 낙관주의는 눈에 띄지도 않는다. 

 

 비관주의는 기대치를 낮추고 실제로 가능한 결과와 내가 기뻐할 수 있는 결과 사이의 거리를 좁힌다. 모든 것이 잘 안될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그것이 사실이 아니었을 때 반갑게 놀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무엇인가를 믿을 때

 

 무언가가 사실이기를 바랄수록 그것이 사실일 확률을 과대평가하는 스토리를 믿을 가능성이 커진다. 심리학자 필립 테틀록은 '우리는 내가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필요를 충족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권위있게 들리는 사람들에게 의지한다' 

 

 대니얼 커너먼은 계획을 세울 때, 우리는 내 계획에 영향을 줄지도 모르는 남들의 계획이나 능력을 소홀히 하고, 인과 관계에 미치는 능력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운의 역할을 소홀히 하고, 내가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르는 것은 소홀히 한다고 지적한다.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1.  나를 판단할 때도, 남을 판단할 때도 겸손을 찾고 용서와 연민을 생각하자. 행운과 리스크의 힘을 존중한다면 실제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출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2. 자존심은 높이고 부는 늘려라 :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지금 가진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면 부는 쌓인다. 
  3.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 돈을 관리함에 있어 안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자. 이는 사람마다 그 기준이 다르다. '이것이 내가 밤에 잘 자는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으로 생각해보라. 
  4.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5.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 소수의 작은 것들이 다수의 결과를 책임진다. 개별투자를 보지 말고, 전체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라. 투자의 많은 것이 형편없더라도 몇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6.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데 돈을 써라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가장 강력한 장애물이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7.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8.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 예측이 불가능하거나 정의할 수 없는 목적을 위해 저축하는 것도 최고의 이유가 된다. 특별히 용도를 정해두지 않은 저축은 최악의 순간 당신을 놀라 자빠지게 만들 수도 있는 사건에 대비한 대비책이다. 
  9.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 불확실성, 의심, 후회는 돈의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회비용이다. 이러한 것은 수수료이지 벌금이 아니다. 
  10.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11.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 때 극단적 선택은 피하라 : 누구나 시간이 지나면 목표와 욕망이 바뀐다. 
  12. 리스크를 좋아하라 : 사람들의 예측 능력은 형편없기에 리스크는 존재할 수 밖에 없고,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다. 
  13.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하지 말고, 나의 행동과 게임에 집중하라.

저자의 투자 이야기 

 찰리 멍거는 '나는 부자가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나는 그저 독립성을 갖고 싶었다.' 라고 말했다. 저자는 독립성을 경제적 목표로 삼았다. 저자의 아버지는 응급실 의사였고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20년을 보냈고, 이만하면 됐다며 일을 그만 두었다. 

 

이 일은 저자의 마음에 남았고, 언제든 준비가 되었을 때 어느 날 아침 일어나 내 뜻대로 내가 하는 일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모든 경제적 목표라고 생각했다. 몇 번 언급했듯이 원할 때 좋아하는 사람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그 목표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월급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기대치를 낮추고 내가 가진 것보다 낮은 수준의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독립을 좌우하는 것은 저축률이고, 저축률을 좌우하는 것은 생활양식에 대한 기대를 낮추는 것이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월급은 올랐지만 욕구가 크게 바뀌지 않았기에 저축률은 높아졌다. 저자 부부는 서로를 위해 양보한 것이 없다. 산책, 독서, 팟캐스트 등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이다. 

 

낮은 수준의 생활을 유지할 때의 혜택은 주위 사람들에게 뒤쳐지면 안된다는 끝없는 심리적 압박에서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많은 것에 대한 욕구없이 능력보다 낮은 수준에서 편히 살면 많은 이들이 굴복하고 마는 사회적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나심탈레브는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자는 집을 구매할 때 굉장히 저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 내 집을 소유하는데서 오는 독립적인 기분은 값싼 대출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기분 좋은 일이었다고 한다. 좋은 의사 결정이 언제나 이성적인 의사결정은 아니므로, 살다보면 행복할 것인지, 옳을 것인지 선택을 내려야 할 때가 있다. 

 

저자는 돌발 변수가 더 많아질 것에 대비해 저축한다. 비용을 대려고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파는 일이 없다면 저자가 보유한 주식이 최대한 몸집을 키울 확률도 높아질 것이다. 찰리 멍거는 '복리의 첫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자의 투자 전략

 저자가 보유한 주식은 모두 저비용 인덱스펀드이다. '모든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전략을 골라야 한다.' 저자는 저비용 인덱스펀드에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계속 투자하는 전략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다고 생각한다. 시장 수익률을 능가하려고 시도하는 데서 비롯되는 추가적인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고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면 굳이 그런 시도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저자가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형편없는 투자자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저자는 수입이 생길때마다 인덱스펀드에 투자한다. 정해진 목표 금액은 없으며, 동일한 펀드에 은퇴자금을 최대치까지 투자하고, 아이들을 위해 세제 혜택을 받는 학자금 저축에 일정액을 적립한다. 

 

저자의 신념 중 하나는 '투자 노력과 결과 사이에는 상관성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유는 꼬리 사건이 세상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투자에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전략을 크게 좌우할 두세 가지를 놓치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두세 가지를 잡는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높은 저축률, 인내심, 세계 경제에 대한 낙관적 시각. 저자는 투자를 위한 노력의 사실상 거의 전부를 이 세가지를 생각하는데 쏟고 있다. 특히 저자가 통제할 수 있는 저축률과 인내심에 대해서.  

 

앞으로도 투자 전략을 바꿀 수 있겠지만 목표는 항상 독립성이고, 밤에 깊이 잠들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이것이 저자의 최종 목표이며, 돈의 심리학에 통달하는 방법이다. 물론 모두가 생각은 다를 것이다. 

 

저자가 아이들에게하는 금융 조언 

열심히 노력하는 것의 가치와 그 보상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러나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니다. 너 자신을 포함, 누군가를 판단할 때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라.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비싼 물건을 소유하면서 얻는 기쁨은 금세 사라진다.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고, 통근에 오래 걸리지 않는 일자리를 가진 기쁨은 질리지 않을 것이다. 저축이 많아 적절한 시간과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면 이 기쁨도 오래 지속될 것이다.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야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하고 이미 가진 것을 귀하게 여길 수 있는 법이다. 

 

돈 관리에 있어 대단한 일을 하지 않아도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엄청난 실수(빚더미에 파묻히는 것)만 피한다면 말이다.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사는 법을 배워라. 이것은 소득이나 투자 수익률 보다 통제하기 쉽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다.  

 

가치있는 모든 것은 대가가 있고, 대가의 대부분은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지불할 가치가 있는 대가도 많지만 그 대가는 비용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시간, 인간관계, 자율성, 창의성이 현금만큼이나 귀한 화폐이다.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주었으면 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데 압도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자산의 수준이 아니라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이다. 가장 중요한 금융 조언은 대부분의 사람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돈이 가져다 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감상 

 저자가 제시하는 투자 전략은 매우 간단하다. 최대한 많은 금액을 쓰지 않고 저축한다. 저비용 인덱스펀드를 통해. 어차피 투자의 결과는 노력과 상관성이 크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수익률 목표를 잡으면 (시장 평균 대비 3분의 1낮은 수준) 그만이다. 

 

아마도 책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구절이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하는' 독립성에 대한 내용일 것이다. 사실 따지고 보면 많은 사람들이 고군분투 하는 목적이 이것 때문일 것이다. 

 

최대한 단 기간에, 많은 수익을 내고 싶은 것이 나를 포함한 사람들의 욕심인데, 이 욕망을 진정시키고 최대한 긴 기간 동안 많은 저축을 통해, 꾸준한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실행하는 것이 참 쉽지는 않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말대로 실행한다면 적어도 시장의 성과와 비교하여 지는 투자 결과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쓸 데 없는 소비를 우선 줄여보기로... (쉽지 않을 것 같지만 ㅎㅎ)

 

 

2021.03.21 - [독서/실용서] - 돈의 심리학 요약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1)

 

돈의 심리학 요약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1)

돈의 심리학을 읽게 된 계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서 사소한 뉴스나 정보를 많이 접하는 편인데, 광고가 아닌 실제 책을 읽은 사람들로부터 내용이 괜찮다는 이야기를 듣고 구매하여 읽

your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