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이슈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Moderna)의 코로나19 백신 1차 실험 긍정적 성과

by 팬시남 2020. 5. 19.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개발 관련,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는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모데르나 (moderna)가 백신1차 실험에 긍정적인 결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임상 실험이 잘 진행될 경우 올해 말이나 2021년 초까지 백신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도 밝혔다. 

 

뉴욕 타임즈 기사에 상세한 내용이 나와 있다. 

대략 번역 + 의역해 보았다. 


Denise Grady, 2020. 5. 18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는 사람들에게 실험된 최초의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안전하고, 감염에 대한 면역 항체를 만들었다고 월요일 발표했다. 이는 전염병을 막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전 세계에 희망을 주고 있다. 

 

실험용 백신을 두 번 투여 받은 첫 8명을 대상으로 한 예비 연구 결과는 백신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백명에서 수천명을 대상으로 한 더 큰 실험에서 반복하여 검증되어야 한다. 모더나의 기술은 mRNA라고 불리는 바이러스의 유전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나 아직 승인된 백신은 아니다. 

 

모더나의 주가는 월요일 오후 25%이상 급등했으며 6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제롬 H. 파월 미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의장은 중앙 은행이 경제와 시장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하였고, 주가도 상승하였다. S&P500지수는 3%이상 상승했고 유럽의 주가 지수는 4-6%상승했으며 유가도 상승했다. S&P500에서 가장 많은 상승을 보인 기업은 유나이티드 항공, 익스피디아 그룹, 매리엇 인터내셔널 등 여행 관련 기업들이었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주마다 락다운 규제를 풀기 시작하면서 미국인들은 쇼핑하고, 해변에 가고, 술집과 식당을 즐길 자유를 되찾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지난 주 미국에서 매일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죽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거의 5백만명의 사람들을 병들게 하고, 31만 5천명의 목숨을 앗아가고, 경제를 마비시키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멈추거나 늦출 수 있는 최선의, 유일한 희망은 백신으로 여겨지고 있다. 

 

 수십개의 기업과 대학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  화이자와 독일 파트너 바이오를  포함한 몇몇 제조 업체들에 대한 임상 실험이 이미 시작되었다. NTech, 중국 회사 CanSino 그리고 AstraZeneca와 함께 일하고 있는 옥스퍼드 대학 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수십억 개의 물량에 달하는 긴급한 전 세계적 수요가 어느 한 제조 업체의 생산 능력을 훨씬 능가할 것이기 때문에 다수의 백신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데 동의한다. 그러나 과학자들 사이에서는 성급함이 안전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널리 퍼져 있어, 환자들에게 효과가 없거나 심지어는 해를 끼치는 백신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한다.

 

 백신 제조에 대한 모더나의 mRNA접근법의 잠재적인 장점은 그것이 새로운 바이러스 위협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유전자 구조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600명을 대상으로 한 2단계 테스트를 곧 시작하고 3단계 테스트를 7월에 시작하여 수천명의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일정표를 만들고 있다고 발표했다. 미국 식품 의약국은 (FDA)는 이번 달에 모더나에 개발 과정 2단계를 승인하였다.

 

 모더나의 최고 의료 책임자인 탈 잭 박사는 인터뷰에서 이러한 임상 실험이 잘 진행될 경우 올해 말이나 2021년 초까지 백신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그것을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 올해 안에 백신을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예측은 백신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인 초고속 개발팀 (OperationWarpSpeed)의 새로운 리더인 몬세프 슬라위 (MoncefSlaoui)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지난 주 브리핑에서, 새 정부 직책을 맡았을 때, 사임한 모더나의 전 이사회 위원인 슬라위는 올해 말까지 백신을 만들 수 있다는 사전 연구 자료를 보았다고 말했다.

 

 또한 월요일, 케이틀린 오클리 보건 복지부 대변인은 슬라위가 화요일 아침에 천만달러에 달하는 모더나 스톡 옵션을 포기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오클리는 슬라위가 지난 목요일부터 화요일까지 그의 주식이 늘어난 가치를 연구에 기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가는 월요일에 80달러로 마감했는데, 이는 지난 목요일 64.56달러에서 오른 것으로 그의 옵션 가치에 240만달러가 더해 졌다.

 

 모더나는 국립 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와 공동으로 백신을 생산했다. 안토니 포치 박사 (AnthonyFauci)는 임상 실험을 이끌어 왔다. 미 국립 보건원은 다른 실험적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모더나와 존슨 앤 존슨은 각각 백신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미국 정부로부터 약 5억달러를 받았다.

 

 월요일에 설명된 모더나 1단계 연구에서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은 18세에서 55세 사이의 건강한 자원 봉사자들이었다. 그들의 면역 체계에 항체를 만들어 실험실의 감염된 곳에서 테스트를 진행했고 바이러스가 복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 이는 효과적인 백신 테스트를 위한 핵심 요구 사항으로, 소위 중성화 항체의 수준은 지역 사회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회복한 환자들의 수준과 일치하거나 초과한다.

 

 뉴욕 랑그뉴 백신 센터 소장인 마크 J. 멀리건 박사는 모더나의 연구 결과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참가자 수는 적지만 정말 좋은 출발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멀리건 박사는 초기 테스트에는 관여하지 않았지만 모더나 백신 연구의 다음 단계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모더나의 초기 테스트 단계인 1단계는 계속되고 있으며, 55세에서 70세 그리고 71세 이상의 두 연령대가 더 백신을 테스트하기 위해 등록되고 있다. 이 회사는 아이들을 연구에 포함시킬 계획을 언급하지 않았고, 출시 시기에 대한 문의에도 응답하지 않았다. 하지만 멀리건 박사는 어린이들의 실험이 종종 연기되어 청소년들에게 백신을 맞는 것이 안전한 것으로 밝혀질 때가 되었다고 말했다.

 

 예비 테스트의 실제 데이터는 공개되거나 공개적으로 공유되지 않았지만, 식품 의약국에 제출되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실험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고 있다. 모더나는 올 여름에 자료를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고 한다. 

 

 4주 간격으로 두번의 주사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아무리 많은 양의 약이 생산되더라도 그 수의 절반만이 예방 접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더나는 백신을 접종 한 후 감염된 생쥐에 대한 추가 검사에서 백신이 폐에서 바이러스가 복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동물에게 백신을 접종 한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중화 항체가 있다고 밝혔다. 

 

 3가지 용량의 백신을 시험 하였다 : 저, 중 및 고. 이러한 초기 결과는 저용량 및 중간 용량의 테스트를 기반으로 하였다. 이 복용량에서 유일한 부작용은 주사를 맞은 한 환자의 팔에서 일었던 발적(redness)과 통증이었다. 

 

 가장 많은 양을 투여한 환자 3명은 열이 나고 근육통과 두통을 앓고 있으며, 하루 후 증상이 사라졌다고 잭 박사는 덧붙였다. 가장 많은 양을 투입하는 것은 향후 연구에서 제거되고 있는데, 부작용 때문이 아니라 낮은 투여량이 매우 잘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 높은 투입량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복용량이 적을수록, 우리는 더 많은 백신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잭 박사는 말했다.

 

 그는 수요가 공급을 훨씬 초과할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백신을 만들 수 있도록 최소한의 복용량은 지켜야 할 윤리적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메사추세츠주 캠브리지에 있는 이 회사는 노우드 근처에 백신 제조 시설을 갖고 있으며, 이 백신이 성공적인 것으로 판명될 경우 연간 10억회까지 전 세계에 유통할 수 있도록 스위스의 제약 업체인 론자와 10년간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잭 박사는 모더나가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미국의 다른 백신 제조 업체들과도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더나는 메신저 RNA라는 유전자 물질을 이용해 백신을 만들고 있으며,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포함해 9개의 다른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기술로 만들어진 백신은 아직 시장에 나오지 않았다.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는 중국 과학자들이 그것의 유전자 배열을 인터넷에 올리자마자 1월에 시작되었다. 모더나와 국립 알레르기 및 전염병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인간의 세포에 부착되는 바이러스 표면에서 유사한 단백질을 암호화하여 그것들을 침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정의 일부를 밝혀 냈다.

 

 모더나의 백신에 대한 아이디어는 스파이크 단백질의 일부를 mRNA에 주입하여 건강한 사람의 세포로 미끄러져 들어가서 지시에 따라 바이러스성 단백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 단백질은 면역계에 대한 적신호 역할을 하여, 사람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우 스파이크의 작용을 차단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항체를 생성하도록 자극해야 한다.  

 

 멀리건 박사는 "유전자 백신에 대한 새로운 기술은 빠르고,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오늘의 RNA 테스트 결과로 엄청난 잠재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