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이슈

정세균 국무 총리 "등교 개학 5월 초 시기와 방법 국민께 알릴 것"

by 팬시남 2020. 4. 27.

 

 

 

정세균 국무 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늦어도 5월 초에는 등교 개학 시기와 방법을 국민 여러분께 알려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고 밝혔다. 

 

이는 2020. 4. 27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19 중대본 회의에서 한 모두발언의 내용으로 "5월 초에 등교 개학을 하겠다."는 내용은 아니다.


모두 발언 전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번 주중에는 생활속 거리두기로 이행하는데 마지막 고비라고 할 수 있는 황금연휴가 시작됩니다. 이미 항공편과 열차, 주요 관광지 예약이 거의 매진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국민 여러분 모두가 어떻게 스스로와 공동체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지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를 가시든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제주도와 강원도 등 지자체에서는 긴장감을 갖고 방역 준비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연휴는 우리 사회가 방역과 일상을 조화롭게 병행할 역량이 있는지 가늠하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입니다.


  생활속 거리두기 이행과 맞물려 우리 아이들의 등교 개학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안전은 그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기약 없는 코로나19의 종식을 기다리면서 학생들을 계속 집에만 묶어둘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유지되고 다른 분야가 일상으로 복귀한다면, 학생들의 등교도 조심스럽게 추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정말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온라인 개학을 결정할 때와 마찬가지로 교육계와 지역사회, 학부모님들께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생활속 거리두기로의 이행을 결정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는 않습니다. 준비기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등교를 한다면, 일선 학교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이 굉장히 많습니다. 선생님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업을 진행할 것인지, 물리적 거리는 어떻게 유지하고 급식위생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쉽게 넘길 수 없는 세세한 사항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적어도 일주일의 준비기간은 필요하다는 것이 현장의 의견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서, 교육부에서는 늦어도 5월초에는 등교 개학 시기와 방법을 국민 여러분께 알려드릴 수 있도록 제반 절차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입시를 앞둔 고3·중3 학생들을 우선 고려하여 이들부터 순차적으로 등교시키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의견을 수렴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모두 발언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 입시를 앞둔 고3 및 중3 학생들을 우선 고려하여 순차적 등교 방안에 대해 고려할 수 있도록 의견 수렴을 한다고 한다. 의사결정의 속도가 얼마나 빠를지 추이를 보아야 겠지만, 보육하는 가정에서의 어려움과는 별개로 집단 감염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라 신중하고 합리적인 정책결정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출처 :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홈페이지

http://www.opm.go.kr/opm/news/press-release.do?mode=view&articleNo=126399&article.offset=0&articleLimit=10

 

보도/해명자료 게시판읽기([모두발언] 코로나19 중대본회의(4.27) ) |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 2020. 4. 27. 정부서울청사 -   이번 주중에는 생활속 거리두기로 이행하는데 마지막 고비라고 할 수 있는 황금연휴가 시작됩니다. 이미 항공편과 열차, 주요 관광지 예약이 거의 매진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국민 여러분 모두가 어떻게 스스로와 공동체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지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를 가시든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제주도와 강원도 등 지자체에서

www.opm.g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