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일반

숨어있는 4대 보험료 환급금 찾아가기 (근로복지공단, 건강보험공단)

by 팬시남 2020. 6. 23.

울산 우정혁신도시에 위치한 근로복지공단 

 1. 숨어있는 4대 보험료 환급을 위한 집중 정리기간이 시작된다. 6월 22일부터 7월 21일까지이다. 

    근로복지공단은 건강보험공단과 함께 4대 보험료 환급금을 찾아주기 위한 집중 정리 기간을 운영한다. 

   

    (사업장에서 퇴사신고 등을 늦게 하면 돌려받아야 할 4대 보험료 환급금이 발생하며, 가입자가 해외 출국하거나

    퇴사하면서 신고를 늦게 하는 경우 내지 않아도 될 보험료를 낸 경우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 근무자나 중도      퇴사자는 환급금이 있는 확인해보시는 편이 좋다. 또한 착오로 근로자의 사회보험료를 더 납부한 사업주의 경우에도      돌려받을 수 있다. 이렇게 쌓인 고용, 산재보험 환급금이 지난 해 기준 약 900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2. 4대 사회보험료 환급금은 입ㆍ퇴사 자격 변동에 따른 월별보험료 재산정, 보험료 정산, 착오납부 등에 따라 초과 납부한 금액이다.

   - 이 환급금 지급을 위해 근로복지공단은 매월 환급신청 안내문 발송, 온라인 조회채널 확대, 환급계좌 사전 신청제

     도입 등의 제도를 시행해왔다고 한다. 

 

 3. 환급금 조회 및 신청 사이트 

  (1)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www.kcomwel.or.kr)

 

근로복지공단

 

www.kcomwel.or.kr

  (2)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3)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https://si4n.nhis.or.kr/jpza/JpZaa00101.do)

 

h-well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 메인 화면

 

si4n.nhis.or.kr

 (4)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www.nps.or.kr)

 

국민연금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www.nps.or.kr:443

 (5) 민24(www.minwon.go.kr)

 

정부민원포털 민원24

 

www.minwon.go.kr

 금융감독원 파인(http://fine.fss.or.kr/main/index.jsp)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fine.fss.or.kr


 사회보험료 환급금은 각 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해당기관 콜센터(근로복지공단 1588-0075, 건강보험공단 1577-1000), 우편,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의 경우 고용ㆍ산재보험 토탈서비스(total.kcomwel.or.kr) 통해 환급금을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 유의사항 

 환급금 지급과 관련하여 공단에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을 요구하거나 계좌 비밀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보이스 피싱 등 금융사기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