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파워블로거가 말하는 블로그 글 쓰기 팁 (성공적으로 블로그 글쓰는 방법)

by 팬시남 2020. 6. 24.

 

블로그를 시작한지 어느 덧 3개월 반, 예상보다 글이 쌓이는 시간은 더디고,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창출 속도도 더디다. 다소 정체기인 것 같아서 공부도 할 겸, 외국의 파워 블로거들의 글을 정리하며 데이터를 쌓아 나가고자 한다. 

 

유명한 파워 블로거인 (인도인 최초의 프로페셔널 블로거라고.) Amit Agarwal의 "How to Write a Successful Blog" (성공적으로 블로그 글쓰는 방법) 을 번역해 보았다.


성공적으로 블로그 글쓰는 방법

 

 2004년, 나는 회사를 떠나 'Digital Inspiration' (https://www.labnol.org/) 테크와 노하우에 관련된 블로그를 시작했다. 나는 10년 이상 블로깅을 해 왔고 최근 몇년 동안에는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

 

 그 당시에는 블로그도 거의 없었고, 트위터나 페이스북도 없었으며, 사람들은 오직 RSS나 이메일 뉴스 레터를 통해서 블로그에 가입할 수 있었다. 블로거들은 이웃블로그를 유지했고, 풍부하게 다른 블로그들과 연결되어 있었다. 구글의 검색 결과는 10개의 파란 링크들의 모음이었고, 첫번째 페이지에 자리를 얻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블로그 팁과 조언

 

 나는 블로깅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가진 한가지 장점은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더 오랫동안 이 분야에 종사했다는 것이다. 블로그의 세계에 성공을 가져올 비밀이나 마법 지팡이는 없다. 행운, 고된 일, 일관성의 조합이 있을 뿐이다. 

 최근에 라이프해커와 가진 인터뷰에서(https://lifehacker.com/im-amit-agarwal-and-this-is-how-i-work-1506511234), 그들은 내가 어떻게 일하는지 물었다. 나의 대답은 "열정적으로 "그리고"부지런히"였다. 나는 내가 하는 일을 즐기고, 이것을 일로 보지 않고, 개선하고, 배우는 방법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있고, 매일 아침 'Digital Inspiration' (https://www.labnol.org/) 에서 일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

여기서 여러분의 블로그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나의 학습 내용과 블로그 운영 팁을 공유한다.


 

열심히 티스토리 블로그하는 모습

 

 1. Blogger, Tumbr 또는 다른 블로그 플랫폼에 있는 경우, WordPress (https://ko.wordpress.org/) 로 옮겨 가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은 복잡하지 않으며, 특히 검색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의 블로거 서비스는 강력하고, 사용하기 쉽지만 가장 큰 단점은 페이지나 게시물이 아닌 봇의 모든 것을 차단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우려는 블로거가 구글의 제품이라는 점이며, 구글은 과거에 상당한 사용자 기반을 가진 서비스 조차도 무자비하게 단종시켜 왔다는 사실이다. 구글 리더 기억하는지? 

 

2. 내용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전 세계의 청중을 끌어 들이기 위해서는 훌륭하고 흥미로운 글쓰기 스타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좋은 글쓰기는 우리들 중 일부에게는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선물이기도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그렇지 않다면  책으로 그 요령을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윌리엄 스트렁크의 책 '영어 글쓰기의 기본' (http://www.yes24.com/Product/Goods/2746329?scode=032&OzSrank=1) 스티븐 킹의 글쓰기 책 '유혹하는 글쓰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57665154?scode=032&OzSrank=1) 윌리엄 진서의 책 '글쓰기 생각쓰기' 에서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블로그 초안은 적절한 편집기 (예:MicrosoftWord또는 GoogleDocs)로 작성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쁜 인상을 주는 오자 및 문법의 오류가 강조된다.  뉴욕타임즈나 AP로부터 가이드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일관된 쓰기 스타일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가이드들은 저널리즘을 위한 글쓰기 규칙을 받아들였고 당신은 그것들을 당신 자신의 글쓰기 스타일에도 적용할 수 있다.

 

 

The New York Times Manual of Style and Usage : The Official Style Guide Used by the Writers and Editors of the World's Most Authoritative Newspaper / The Associated Press Stylebook 2013 (Associated Press Stylebook and Briefing on Media Law) 

 

3. 다른 사람의 스타일을 따라 하지 마라. 당신은 당신만의 개인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당신의 독자들은 당신의 스타일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을 따르고 있다. 누군가를 따라 할 필요도 없고, 마치 뉴스를 위해 글을 쓰는 것처럼 글을 쓸 필요도 없다. 당신의 글을 개인적인 것으로 만들어라.

 

4. 블로그 포스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헤드 라인이다. 갑자기 모든 사람들이 버즈피드(https://www.buzzfeed.com/) 스타일의 헤드라인을 쓰려고 한다. "이것이 애플 시계가 둥글지 않은 이유입니다." "여러분은 페이스북이 다음에 무엇을 발표할 것인지 믿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헤드 라인으로 관객들의 기대 수준을 높일 수 있지만, 실제 기사를 읽으면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 귀엽거나 영리하지는 않지만, 정확하고 지루한 제목을 써라. 독자들은 헤드라인 자체를 보고 기사가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어야 한다.

 

5. 블로그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자극적이고, 새로운 것을 보도하려고 미친 듯이 서두르고 있다.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생각해 보자. 이것이 정말 어떤 가치를 더하는 건지, 아니면 그저 공허한 메아리에 기여하는 건지? 일어나는 대로 뉴스를 게재하는 것이 주류 블로그의 일일 수도 있지만, 나머지 사람들에게는 흥미로운 말을 할 때만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이 해야할 일일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을 보도하는 첫번째 사람들 중 중 하나가 아니라면, 당신은 많은 것을 잃지 않을 것이다.

 

6. 게스트 블로깅은 피하라. 당신이 유명하고 권위 있는 사이트에 글을 쓸 수 있다면 당신의 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방문자의 99%가 링크를 얻으려는 유일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하고 있기에 그것은 단지 낭비일 뿐이다. 당신의 웹 사이트가 인기를 끌면, 여러분은 큰 사이트들이 여러분의 자료를 다시 게재하기 위해 여러분에게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들은 당신의 컨텐츠에 대한 대가로 '유입 수치'를 약속하겠만 실제로는 잘 이루어 지지는 않을 것이다. - 사람들은 그들의 사이트에서 당신의 컨텐츠를 읽고 넘어갈 것이다.

 

7. 블로그 게시물에는 항상 좋은 사진이나 스크린 샷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두가지 이유로 도움이 된다. 첫째, 사람들이 소셜 사이트에서 당신의 컨텐츠를 공유할 때, 당신의 이야기는 그 이미지 썸네일 때문에 사람들로 붐비는 뉴스 피드에서 두드러질 수 있다. 또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강조하고 싶은 스토리의 모든 부분에 방문자의 주의를 끌 수 있으며, 기사가 길면 이미지가 시각적인 차단 지점으로 작동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공공 영역이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아래에 있는 무료 이미지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8. 검색은 확실히 중요하지만 우리들 중 누구도 구글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른다. 구글은 페이지의 유기적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200개 이상의 요소들을 사용하고 우리는 그것들 중 몇개만 알고 있다. 사실은 기본적인 사항들만 잘 지키면, 자동적으로 상위로 올라가게 되어 있다. 구글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 엔진 최적화)에 관한 몇가지 제안은 아래와 같다. 

 

  1. SEO에 대해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을 알려면 Google Bing의 웹 마스터 지침을 읽어 보라.  마스터 아카데미의 교육 과정을 따르고 Google의 이 입문 안내서(PDF)도 읽어 보자.
  2. HTML사이트 맵을 사용하여 모든 블로그 페이지가 홈 페이지에서 2-3수준 이하가 되도록 하자.
  3.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는 항상 하위 헤드 라인 아래에 내용을 구성하고 고정된 제목(위키 피디아와 유사)을 사용하며 이미지에 제목과 캡션이 있어야 한다.
  4. 콘텐츠에 접속하여 방문자와 검색 봇이 모두 보관소에 숨어 있는 금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5. 발췌 문은 기사가 공유될 검색 정보와 소셜 뉴스 피드에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발췌 문을 자동 생성하지 말고 직접 작성하도록 하자.
  6. 웹 사이트에서 누락된 모든 리소스(404오류)를 추적하여 수정하거나 사이트의 관련 항목으로 리디렉션 해라. Xenu는 당신의 웹 사이트에서 오래 된 링크를 찾을 수 있는 좋은 도구이다.
  7. 이동 경로 메뉴는 검색 상자가 사용자 사이트의 내용 구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사용하라.
  8. 읽기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타이포그래피에 집중해라. OpenSans및 Roboto와 같은 Google글꼴을 모바일 및 데스크 톱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9.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는 기본 내용(기사)과 공통 내용(사이드 바, 탐색, 바닥 글 영역 등)의 두 부분이 있다. 가능한 한 주 콘텐츠는 실제 HTML소스의 일반 콘텐츠보다 높아야 합니다.
  10. 웹 디자인이 반응성이 있고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 테스트를 통과했는지 확인하자. 사이트 속도 점수를 향상시키고, 광고를 비동기식으로 로드하고, 페이지에서 모든 종과 휘파람(자바 스크립트 위젯)을 제거하는 작업을 해라.

 

9. RSS를 이메일 서비스에 사용하여 매일/매주 이메일 뉴스 레터를 준비하지 마라. 대신 전자 메일 뉴스 레터를 수동으로 작성하고 항상 요약 내용을 전자 메일 제목에 입력해라. 이렇게 하면 전자 메일 뉴스 레터의 공개율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10. 먼저 독자를 생각하고 나중에 수입을 생각해 보자. 광고도 중요하지만, 광고에만 집중한다면, 충실한 청중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다. AdSense(애드센스), BuySellAds, BlogAds는 좋은 광고 네트워크이지만 사기 광고를 허용하는 네트워크에는 접근하지 마라. 당신은 당신의 웹 사이트에서 방문자들에게 보여지는 광고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11. 좋고 유용한 콘텐츠는 그 자체로 퍼져 나가지만, 가끔은 다른 블로거들이 당신의 틈새를 메울 수도 있다. 여러분이 발표해야 할 또 다른 사람들은 여러분의 블로그 해설자들과 이전에 소셜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이야기를 공유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여러분의 블로그를 사랑하고 여러분의 콘텐츠를 다시 행복하게 전파할 것이다.

 

12. "소개(Aboout)" 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방문자를 정규적인 방문자로 전환할 수 있다. 여러분의 최고의 작품을 자랑하고, 여러분의 인기있는 이야기를 링크하고, 사람들이 여러분의 컨텐츠를 쉽게 구독하도록 하고, 주요 미디어에 언급하도록 하자.

 

13. 목록, 또는 블로그와 저널리즘의 세계에서 더 잘 알려져 있는 목록(listicles)이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그것들은 스캔하기 쉽고 따라서 사람들은 그것들을 읽는 것을 즐긴다. 목록을 만드는 것도 더 쉽지만, 만약 당신이 하는 일이 목록 기반의 블로그 포스트를 게시하는 일 뿐이라면, 당신의 독자들을 밀어낼 수도 있다.

 

14. 이전 기사가 지속적으로 관련성을 유지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속 업데이트한다. 만약 어떤 것이 쓸모 없다면, 그것은 영구적으로 제거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내 블로그에 Orkut과 관련된 게시물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들은 몇년 전에 그것들을 썼을 때는 관련이 있었지만, 지금은 Orkut이 없어져서, 그것들을 제거하고 모든 내용을 좀 더 관련 있는 것으로 보냈다. 

 

15. Google은 더 이상 검색 쿼리를 사용자와 공유하지 않고 GoogleAnalytics, WebmasterTools및 GoogleCustomSearch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내부 검색 데이터를 공유한다 - 당신의 웹 사이트에서 어떤 종류의 해결책을 찾고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다음 한 단계 더 나아 갈 수 있다. CSE의 주석 기능을 사용하여 내부 검색 결과의 중요한 페이지를 자동으로 강조 표시한다.

 

16. 다른 웹 사이트 소유자를 연결하면 관심을 끌 수 있다. 블로그 게시물이 트래픽 로그에 표시되고 사이트를 확인하여 잠재 고객에게 전할 수 있다. BBC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주제로 작성되었지만 다른 관점을 가질 수있는 다른 사이트로 연결하여 게시물에 깊이를 더할 수 있다. 검색 엔진은 출처와 연구 링크를 인용하는 웹 페이지를보다 권위 있고 신뢰할 수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7. 페이지 뷰는 자존감을 높여 주지만 돌아오는 방문자 수, 되돌아오는 비율, 그리고 사람들이 당신의 페이지에 쓰는 시간은 더 중요한 척도이다. 만약 그들이 한페이지에 착륙하고 몇초 안에 떠난다면, 그 이유를 진단해야 한다-아마도 그들은 그 페이지의 정보를 찾지 못하고 있거나, 제목이 그 페이지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말해 주지 않거나, 당신의 사이트가 느리거나, 타이포그라프에 원인이 있을 것이다. 

 

18. 표절은 문제이며 앞으로도 계속 문제가 될 것이다. 콘텐츠는 DMCA를 통해 삭제할 수 있지만, 인기 있는 사이트에서 삭제하지 않더라도 표절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된다. 대신에, 그 에너지는 더 많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좋다. 

 

19. 그동안, 나는 다양한 소셜 채널을 활용하려고 노력해 왔고, 그것은 블로그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 킨들을 위한 전자책을 썼고, 유튜브 채널을 가지고 있고, 다운로드 가능한 형태의 유튜브 비디오인 팟 캐스트를 아이튠즈에서 하고, 플립 보드에서 자르고, 슬라이드를 슬라이드 쇼에 업로드하고, 블로그를 위한 크롬 앱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수십만 명의 사람들만이 내 웹 사이트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채널들은 수백만의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알려져 있다. 따라서 그곳에 늘 상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0. 누구나 블로그를 가질 수 있지만, 다른 블로그와 차별화되는 것은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 작문 실력,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신뢰도이다. 사설은 블로그의 비즈니스 측면과 완전히 분리되어야 한다. TheVergeandReCode의 팀처럼 투명하게 기자들의 윤리 강령을 준수하자.

 

https://www.labnol.org/internet/blogging/writing-successful-blog/1896/

 

How to Write a Successful Blog - Digital Inspiration

Published in: Blogging - WordPress In 2004, I left the corporate world and started a tech & how-to blog called Digital Inspiration. I have been blogging for more than 10 years now and lot of things have changed in these years. Back then, there were few bl

www.labnol.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