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팁] 효과적인 인터넷 글쓰기 노하우

by 팬시남 2020. 6. 26.

 

인터넷 글쓰기 노하우를 배워보자!

 

  인터넷에서의 글쓰기는 책을 위한 글쓰기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여기에 웹 친화적인 (web-friendly)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원본을 축약, 요약 번약하였다. 출처는 최하단 참조. 

 

1. 웹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수많은 요인들과 끊임없이 싸우는 전쟁터와 같다. 내용이 짧고, 정확하고, 잘 표현되어 있는 것이 좋다. 

 

2. 웹을 보는 사람들은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대체로 내용의 헤드 라인과 처음 몇줄을 읽은 후에 이탈하게 된다. 그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반전된 피라비드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스크롤하지 않고도 볼 수 있는 이야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맨 위에 놓아야 한다. (아래 이미지 참조) 

     

Inverted_pyramid 

더보기

 * 반전된 피라미드 (inverted pyramid)는 언론인과 작가들이 정보가 어떻게 우선시되고 산문으로 구조화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은유이다. 뉴스기사를 쓰는 데 흔한 방법이고 블로그, 사설이나 칼럼 같은 곳에도 적용 될 수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저널리즘을 배우는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이기도 하다. 

 맨 위의 가장 넓은 부분은 필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장 실질적이고 흥미롭고 중요한 정보를 나타내며, 이 부분이 글을 이끈다. 다른 자료들은 아래로 갈수록 그 중요도가 낮아진다. 다른 말로 summary news lead style 또는 bottom line up front 라고 하기도 한다. 

 

3. 헤드 라인은 검색 엔진, RSS리더, 전자 메일 뉴스 레터 및 소셜 공유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사만큼이나 중요하다. 좋은 헤드 라인은 기사의 짧은 요약과 같지만 전문 용어가 없다. 독자는 헤드 라인 자체만으로 기사가 무엇인지 추측할 수 있어야 한다.

 

4. 사람들은 웹 페이지를 읽지 않고 F-패턴으로 페이지를 스캔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중요한 부분이 눈에 흘려 보내지 얺도록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긴 기사가 있는 경우 목차를 추가하고. 제목 및 하위 표제를 사용하고, 이미지에 캡션을 추가하고, 기울 임꼴 또는 굵은 텍스트를 사용하여 중요한 점을 강조하고, 흥미로운 정보 따옴표로 넣자. 짧은 단락을 사용하고 각 단락은 하나의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더보기

F-모양 패턴

  1. 사용자는 먼저 콘텐츠 영역의 위쪽에서 수평 이동으로 읽는다. 이 초기 요소는 F의 상단 바를 형성한다.
  2. 다음으로, 사용자들은 페이지를 조금 아래로 이동한 다음, 두번째 수평 이동을 통해 읽는다. 일반적으로 이전 이동보다 짧은 영역을 포함한다. 이 추가 요소는 F의 아래쪽 막대를 형성한다.
  3.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은 컨텐츠의 왼쪽을 수직으로 스캔합니다. 때때로 이것은 눈을 사로잡는 열 지도의 실선으로 나타나는 느리고 체계적인 스캔이다. 어떤 경우에는 사용자들이 더 빠르게 이동하여 더 멋진 열 지도 만들어 낸다. 이 마지막 요소가 F의 줄기를 형성한다.

이 패턴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 페이지의 첫번째 행의 텍스트는 동일한 페이지의 다음 행의 텍스트보다 더 많은 보기를 받습니다.
  • 텍스트의 각 행 왼쪽에 있는 처음 몇개의 단어들은 같은 행에 있는 후속 단어들보다 더 많이 수정된다.

 

5. 전 세계, 전 연령층의 독자들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이므로 내용에 전문 용어나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NSFW*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지만 모든 사용자가 약어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다른 나라에서는 재미 있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유머와 속어 또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 부적절한 내용(이메일이나 인터넷 포럼 등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있는 웹사이트나 웹페이지에 대한 링크 주의 표시)(not safe (or suitable) for work)

 

6. 때로는 시각화하기 어려운 숫자를 내용에 사용해야 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이라크 전쟁에 40-60억달러를 사용했다. 그 숫자는 얼마나 큰가? 만약 여러분이 같은 이야기에 미국이 의학 연구에 X금액을 사용했거나 Y금액이 백만명의 사람들을 먹여 살리기에 충분하다는 다른 숫자를 추가할 수 있다면, 독자들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패드의 화소 수를 강조하지 않는다. HDTV보다 더 많은 픽셀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할 뿐이다.

 

7. 지난 밤 저녁 식사를 한 제품, 서비스, 혹은 식당에 대해 글을 쓸 때, 독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그들이 그 주제와 어떤 추가적인 질문을 했는지 생각해 보라. 여러분의 컨텐츠가 모든 것에 대한 답을 해 줄 것이다. 신의 목표는 웹상에서 그 주제에 가장 적합한 자료가 되는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다. 어떤 주제에 대한 완전한 이야기를 얻기 위해서는 검증된 저널리즘 기술인 5W를 사용하라.

 

8. 내용의 모든 정보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가져온 정보인지 확인한다. 아프리카 코끼리의 평균 나이가 70세인 것처럼, 여러분이 콘텐츠에 사실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사실을 뒷받침할 믿을 만한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9. 어떤 이야기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바로 출판하지 마라. 하루나 이틀 정도 그것을 생각해 보자. 편집하면, 최종 제품은 거의 항상 여러분의 초기 원고보다 더 나을 것이다. DarrenRowse는 그것을 아이디어 관리 과정이라고 부른다.

 

10. 다른 사이트에서 과거에 다루었던, 독특하지 않은 주제에 대해 글을 쓸 때, 다른 사람들이 놓친 것이나 기존 콘텐츠를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하라. 예를 들어, 새로운 데이터를 포함하거나, 전문가의 견적을 포함하거나, 주제와 관련된 비디오를 만들거나, 차트, 프레젠테이션 또는 전자책과 같은 대체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11. 당신의 오래 된 컨텐츠를 재생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자. GoogleAnalytics를 사용하여 독자와 함께 클릭하지 않은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고, 누락된 내용을 분석하고, 콘텐츠를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다시 적용할 수 있다.

 

 

 


 

12. 콘텐츠는 청중이 있는 다양한 장치와 플랫폼에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종종 데스크 톱에서는 보기 좋지만 다른 기기로 전환하는 즉시 품질이 저하되는 콘텐츠를 만든다. 컨텐츠에 YouTube동영상을 포함한 경우 Flash또는 HTML5를 지원하지 않는 환경의 YouTube동영상에 연결되는 대체 썸네일(사진)을 제공해야 한다.

 

13. 사용자는 다양한 형태로 컨텐츠를 소비하게 된다. 일부는 나중에 읽을 수 있도록 InstaPaper에 스토리를 저장하고, 일부는 PDF로 인쇄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당신의 기사를 Kindle로도 보낼 수 있다. 콘텐츠를 다른 매체에 저장할 때는 좋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14. 첫번째 이미지 및 스토리의 축소 이미지 또는 OpenGraph태그 내에서 지정한 이미지는 명확하고 고품질이며 예측 가능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이미지들이 Pinterest, Tumber, Facebook, 그리고 심지어 GooglePlus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여러분의 이야기가 공유될 때 나타나기 때문이다. 헤드 라인이 클 수도 있지만 첨부된 이미지 썸네일이 훌륭하지 않으면 때때로 내용이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다.

 

15. 콘텐츠에 좋은 이미지가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독자가 콘텐츠를 스캔할 때 "일시 중지" 하기 때문이. 이미지의 내용에 따라 이미지 형식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텍스트가 있는 이미지는 PNG파일로 제공되는 것이 좋다. 내용물, 특히 매우 일반적인 내용물에 저장된 이미지를 사용하지 마라. 유사한 이미지옵션을 사용하여"재고 이미지"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확인하고 너무 많은 결과를 반환하는 경우 해당 이미지를 사용하지 마라.

 

16. 비디오를 무시하지 마라. 비디오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럴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유튜브는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검색 엔진이며, 만약 당신이 비디오 컨텐츠를 생산한다면, 당신은 그곳에 나타날 기회가 있다. 또한 구글은 더 이상 파란 색 링크 10개의 모음이 아니라 이미지와 비디오의 혼합물이다. 좋은 비디오들은 훌륭한 오디오를 가지고 있다. 720p(1280x720)에서 촬영합니다. 신청하면 YouTube파트너가 되어 동영상에 사용자 지정 섬네일 이미지를 추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17. SEO는 로켓 과학이 아니다.  시작 안내서 [PDF]구글은 당신의 좋은 콘텐츠를 좀 더 친근한 검색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다룬다. 좋은 제목을 사용하면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고, 캡션과 함께 양질의 이미지 사이트 구조를 쉽게 탐색하고, 사이트 맵을 사용하여 검색하여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 다음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보다 유용한 SEO의 조언.

 

18. 사람들이 컨텐츠를 어떻게 소비하고 공유하는지 알아야 한다. GoogleAnalytics의 새로운 소셜 분석 기능을 통해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소셜 활동을 추적할 수 있으므로 컨텐츠에 적절한 소셜 공유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19. 페이지 뷰가 콘텐츠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좋은 지표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독자는 페이스북에서 당신의 페이지에 접속해서, 잠시 동안 그것을 스캔하지만, 흥미로운 것을 찾지 못하고 떠난다. 이 활동은 GoogleAnalytics에 페이지 뷰로 등록되지만, 방문자는 유용한 것을 찾지 못했다. 사용자 행동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척도는 "페이지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이다. 들어왔다 금방 나가는 것은 페이지 내용에 분명히 문제가 있거나 헤드라인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20. 웹이 콘텐츠에 대한 무한한 욕구를 가지고 있고, 여러분이 콘텐츠를 더 많이 공급할수록 더 좋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좋고 유용한 내용을 만들기 위해서는 노력과 시간과 많은 생각이 필요하며, 만약의 목표가 하루에 가능한 한 많은 단어를 출판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분명히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원문 : https://www.labnol.org/internet/create-good-web-content/21101/

 

How to Create Web Content that Works - Digital Inspiration

Writing for the web is no different than writing for print except for the fact that your online readers are constantly distracted and most won’t read your content word by word. Here are some tips to help you create more web-friendly content that your onl

www.labnol.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