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동서 주가 전고점 근접, 임원진의 매도에 주목하자

by 팬시남 2021. 2. 11.

 

동서 주가 상승, 심상치 않다

 

며칠 전부터 동서 주가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급상승하기 직전 매도 해서 그런 것은 절대 아니다. 국내 주식 시장의 전통적인 가치주로 동서의 주가 흐름은 재미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이미 동서 주가에 대한 글은 두 차례 포스팅 한 바 있다. 주가 상승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서인지 '동서' '동서주가'라는 키워드로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고 있다.

 

단순 호기심, 추세 상승에 동서 주식에 따라 관심있게 동서 종목을 매입하려는 분들에게 조언을 하고자 추가 포스팅을 하려한다. 

 

2021/02/01 - [재테크/주식] - 주식회사 동서 (자회사 동서식품), 2020년 실적 및 배당금 발표, 주가 전망

 

주식회사 동서 (자회사 동서식품), 2020년 실적 및 배당금 발표, 주가 전망

주식회사 동서 2020년 배당금은 700원으로 주식회사 동서가 지난 1월 25일 2020년 연간 실적 및 배당금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4930억으로 2019년 5054억대비 2.4% 수준으로 감소하였지만 잠정 영업이익은

yourall.tistory.com

2021/02/05 - [재테크/주식] - 동서 주가,폭등 수준의 상승, 그원인은? (feat. 어제 매도 후회)

 

동서 주가,폭등 수준의 상승, 그원인은? (feat. 어제 매도 후회)

동서입장에서 거의 상한가에 가까운 오늘의 상승 동서 주가가 전일 대비 12.74% 상승한 38,500원에 마감했다. 안정적인 회사의 주식이지만,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변동 폭이 크지 않아 재미없는

yourall.tistory.com

 

동서 주가 상승 흐름 

 

동서는 2월 10일 42,5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전일 대비 3,500원 약 9% 상승한 수치이다. 개인은 매도한 반면,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주가 상승을 주도했다. 외국인 투자자는 약 45억원을, 기관투자자는 약 14억원을 순매수했다. 반면 개인은 약 48억을 매도했다. 

 

 

 

그야말로 무서운 상승세이다. 문제는 상승의 원인을 아무도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출 등 이슈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고, 외국인의 매수세가 이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동서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개인들은 현명하게 매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매수세 지속으로 인한 상승 시, 개인들도 매수에 참여학게 될 것이다. 

 

동서주가 (2021년 2월 10일 종가)

동서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점

언제나 투자의 책임과 결과는 투자자 본인의 책임이다. 개인적으로는 동서같이 평소에 거래량이 적은 주식은 늘 주의해야한다는 점을 당부하고 싶다. 장기간 동서 주식에 투자했던 개인 투자자로서 동서주식의 이러한 상승은 외국인의 '동서' 밸루에이션 재평가보다는 차익 실현을 목적으로한 주가 끌어 올리기가 아닌가 조심스레 추정해본다. (물론 아닐 수도 있다)

 

동서는 평소 거래량이 많지 않은 종목이다. 20만주 거래가 대다수이며, 최근 주가 상승이 컸던 2월 5일 162만주, 그리고 어제 93만주가 거래된 것이 특징적이고, 이전 거래량들을 찾아봐도 10~20만주가 대다수이다. 

 

동서 거래량

 

이렇게 거래량이 적은 주식들, 그리고 시장의 중심주가 아닌 주식들의 급등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아래 동서식품의 몇년 간 차트를 확인해 보자 2015년 동서식품은 사상 최고가인 47,900원을 찍고 서서히 내려온다. 그리고 아래 보라색 막대 그래프인 거래량 추이를 보면 알겠지만 눈에 띄는 거래량의 움직임이 없다.  

 

상승 초반에 매수하고, 흐름이 꺾이는 즉시 매도 해야 한다

작성자 본인도 이 흐름이 초입인지 알수 없다 (아마 알았다면 매수했을 것이다 ㅎㅎ). 다만 만일 최근의 거센 상승 흐름으로 동서 주식을 매수한 사람이 있다면, 그 흐름을 잘 캐치해서, 흐름이 꺾이는 지점을 파악해서 매도해야한다는 사실이다. 이렇게까지 작성하는 이유는 비자발적 장기투자자로 동서 주식을 보유했었기 때문이다. 

 

임원진의 매도 동향을 참고하시길

 현대자동차와 애플의 전기차 제작 협상 관련 '진행하고  있는 바가 없다'라는 공시가 나오기 전 임원진들의 현대차 주식 매도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아실 것이다. 임원진들 입장에서는 '아무것도 없는데 풍문에 따라 주가가 움직인다면, 시세 차익에 대한 욕망을 뿌리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판단한다. 

 

회장님 따라 주식 산 현대차 임원들, '애플카' 협력설에 주가 오르자 매도 - Chosunbiz > 산업 > 자동차

 

회장님 따라 주식 산 현대차 임원들, '애플카' 협력설에 주가 오르자 매도

현대자동차(005380)그룹이 8일 애플과 자율주행차 협력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면서 주가가 급락한 가운데, 일부 현대차그룹 임원들이 최근..

biz.chosun.com

 

 어제 동서 공시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임원 3인의 장내 매도 공시이다. 각 8,656주, 3,00주, 1,500주씩 매도하였다. 항간에 도는 수출 계획이 내부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 임원진들이 주식을 매도 했을까? 추가 매수를 할 확률이 높지, 매도할 확률은 높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얻고, 투자하였으면 좋겠다. 

 

  동서 투자에 대한 추가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지속 공유하도록 하겠다.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