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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경제일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대상, 신청홈페이지 등 완벽 정리

by 팬시남 2021. 10. 16.

1.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입니다.

예) 들어, 2분기(4~6월)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증가액 53만원(153만원-100만원) 중 3만원(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을 공제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합니다.

 

 2. 시행일자?

 2021년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재원 소진시 조기 종료)

 

 

 3. 참여 대상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고, ②’21년 2분기(4~6월) 중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자 (비소비성 지출(연회비, 세금, 보험료 등) 제외, 외국인 포함)

 

 4. 지급방식

개인이 상생소비지원금 참여 신청 시 지정한 전담카드사를 통해 캐시백(현금성 충전금) 형태로 지급 

- 전담카드사란?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총 9개 카드사가 참여신청 접수, 사용실적 합산, 캐시백 산정·지급 등 상생소비지원금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5. 지원금 지급 및 사용기한 

지급 : 매월 15일 : (예시) 10월 카드사용으로 발생한 캐시백 : 11.15(월) 지급

사용기한 : ~ 2022.6.30.(목),  기한 내 미사용 캐시백은 자동 소멸

 

6. 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은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 다음 회차에 지급되는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청구 시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Q&A

 

10월, 11월 실적 적립 시 카드 사용처

신용‧체크카드 국내 사용분 중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정됩니다. *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
실적 인정 업종을 예로 들면,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거의 대부분 해당하며,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온라인몰, 호텔·콘도,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됩니다.

 

인터넷 구매도 실적으로 인정되는지?

 

‘대형 종합 온라인몰’을 포함한 ‘실적적립 제외 업종’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가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전문 온라인몰*(여행·관광·전시·공연·문화·스포츠 등), 중소규모 온라인 몰** 등에서 결제한 금액은 해당 월의 카드사용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 (전문몰) 노랑풍선(여행·관광), 예스24(전시·공연·문화), 티켓링크(공연·전시·스포츠), 한샘몰(가구), 배달의 민족(배달), 마켓컬리(식료품), 야놀자(숙박) 등 
** 지자체 운영몰(청풍명월장터(충북), 남도장터(전남), 고향장터 사이소(경북) 등) 및 영세 온라인 업체(지역 농수산물 판매, 의류, 숙박 등)

 

해외직구 등 해외실적 사용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대형마트 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에 한해 (자기 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 실적이 인정됩니다.

 

핸드폰 어플,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는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상생소비지원금은 카드사 홈페이지·모바일앱 등 온라인 뿐만 아니라, 콜센터, 카드사 연계 은행 영업점(총 13,556개)을 통해서도 참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내 [지원금 안내] - [지원금 참여 신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카드로도 캐시백 신청이 가능한지?

 

가족카드는 카드사에서 명의자인 본인회원의 카드로 관리*하고 있어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가족카드 사용액은 본인회원 실적에 합산됩니다.  * 본인회원 명의로 발급, 본인회원 한도에 포함되어 관리, 대금·카드이용책임을 본인회원이 부담(본인회원 계좌에서 결제대금 출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 (☎ 1688-0588, 1670-0577) 로 전화하시거나, 통합 홈페이지 (상생소비지원금.kr) 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9개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서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xn--jj0bw12auzbhdy1be5unkf.kr/%EC%83%81%EC%83%9D%EC%86%8C%EB%B9%84%EC%A7%80%EC%9B%90%EA%B8%88%EA%B0%9C%EC%9A%94.html

 

상생소비지원금 홈페이지

「상생소비지원금」 이란?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

xn--jj0bw12auzbhdy1be5unkf.kr

 

https://tv.kakao.com/v/42301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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