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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참고 사항

by 팬시남 2022. 9. 11.

구글 SEO는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접근해야한다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 등을 운영하기 위해 구글 SEO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사항인다.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구글 SEO를 이해하려고 할텐데 아래와 같은 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일 걸릴 수도 있지만, 전략적인 접근을 한다면 2~6개월 이내에 (물론 이 시간조차 무척이나 길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검색결과 상위 10위 안에 들 수 있다.

아래는 구글의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사이트들의 특징이다. 이 사이트들은 수년동안 자리를 지켜왔고 이는 대부분의 경쟁자들이 검색 상위 노출 방법을 잘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만큼 SEO 최적화를 위한 개선의 여지는 남아 있다는 것이다.

 

SEO를 위해서는 여러 작업들이 필요하다

SEO는 어려운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까지는 한달이 채 걸리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EO를 위해서는 많은 양의 작업이 필요하다.

  • 키워드 선정을 위한 리서치 : 사업이나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 키워드를 찾는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경쟁회사나, 유명 블로그들을 분석해서 그들이 어떻게 키워드를 활용하는지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 많은 양의 독창적인 글쓰기 : 특정 주제에 대한 독창적이고,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읽는 사람이 글을 통해 도움을 받고, 그로 인해 사이트에 머무는 체류 시간이 늘어난다면 금상첨화이다.
  • 웹사이트 관리 :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검색 엔진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해 HTML 을 편집하는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 기타 여러 작업들 : 방문자 트래킹, 포스팅 스케쥴링, 링크 관리 등의 작업들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 관계구축 : 프로모션 또는 노출을 위한 SNS 홍보 등을 위한 관계 구축에도 신경을 쓴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SEO는 검색 결과 상위 랭킹에 오르는 것과 관계가 깊다

SEO캠페인의 목표는 키워드 또는 검색 구문을 기반으로 콘텐츠 또는 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게 하는 것이다. 상위에 랭크될 수록 트래픽이 늘어나고 트래픽이 좋아지면 결국 비즈니스 성과도 좋아진다.

구글의 검색엔진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우리는 구글의 알고리즘이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떠한 사이트를 상위에 랭크시키는지 정확히는 알지 못한다. 다만 알려진 SEO 원칙대로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대체로 상위에 랭크되기 때문에 이를 따르는 것이다. 검색 알고리즘 뒤에 숨은 비밀은 추측만 할 뿐이지 그 누구도 이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

구글의 알고리즘은 매우 정교해졌다

구글은 특정한 질문 뒤에 숨은 의도를 점점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장 정확하고 적절한 검색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이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정확히 서비스한다. 지난 몇년간 구글의 정교하고 더 나은 알고리즘을 진화해왔다. 예를 들어 커피 만드는 법, 커피 만들기 팁, 커피에 가장 좋은 레시피 등을 구글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구글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2022년 현재 구글 SEO

구글의 알고리즘은 진화하고 있다. 10년전에 적용 가능했던 사항들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이전에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조건은 키워드 반복이나 피라미드식 링크 연결, 저품질의 포스팅을 반복하는 것이었다. 이것만으로도 구글의 알고리즘을 뛰어넘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수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은 위와 같은 것들을 걸러 낼 수 있게 되었다. 2022년 현재 구글은 웹사이트나 페이지가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200가지 이상의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색 결과 상위 랭크를 하는 데 있어서 구글이 반영하는 가중치는 알려지지 않았다. 비교적 알려진 상식적인 방법에 대해 준수 할 수 있을 뿐이다. 또한 규칙, 알고리즘은 항상 바뀌기 때문에 언제나 구글 SEO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품질이 높은 콘텐츠로 경쟁자를 이겨야 한다. 차별화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 것 : 특정 주제에 대해 글을 쓰기로 했다면 독창적이고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작성할 것
  • 특정 주제에 대해 쓸 것 : 모든 것에 대해서 쓰려고 하지 말고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고 그 주변의 내용에 대해 기술할 것
  • 철저하게 조사할 것 : 잘 검증된 사이트의 출처 및 통계를 추가할 것
  • 단락 나누기 : 텍스트를 읽기 쉽도록 제목 및 하위 제목, 글머리 기호등을 사용할 것
  • 적절한 이미지 사용 : 글과 관련된 사진, 차트, 이미지, 비디오 등 기타 미디어를 사용할 것
  • 요점을 설명할 것 : 에둘러 이야기하지 말고 중요 포인트에 대해 설명할 것. 깊이 들어가되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결론을 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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