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일반

2023년 3월 국내 애플 페이 출시와 사용법 정리

by 팬시남 2023. 2. 8.

애플페이 출시 공식화

 국내 소비자들도 드디어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애플은 8일 이메일 공지를 통해 애플 페이를 한국에 출시한다고 하였으며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카드도 애플 페이 출시를 공식화했습니다. 다만 잘 알려진대로 현대카드와 독점 파트너쉽이 아닌 다른 카드사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구체적인 사항은 밝혀진 바 없지만 업계에서는 3월 중 공식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란?

애플페이는 애플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입니다. 애플은 애플워치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이름에 Apple 기호 뒤에 "Pay"를 붙였지만, "Apple Pay"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사용 가능 국가 

 2014년 10월 20일부터 출시된 애플페이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 스위스, 홍콩, 프랑스, 러시아, 중국, 마카오, 일본, 뉴질랜드, 스페인, 대만, 아일랜드, 이탈리아,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UAE, 브라질, 우크라이나, 노르웨이, 폴란드, 벨기에, 카자흐스탄, 독일,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오스트리아, 체코의 iPhone, iPad, Mac 및 애플워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이슬란드, 헝가리,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조지아, 키프로스, 에스토니아, 그리스, 라트비아, 리히텐슈타인, 리투아니아, 몰타,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벨라루스, 세르비아, 멕시코, 이스라엘, 카타르, 칠레, 바레인, 팔레스타인, 아제르바이잔,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페루 및 몰도바에서 아이폰에 내장된 NFC 칩을 사용하여 소매점에서 아이폰으로 상품 및 서비스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pple Pay를 사용하면 Apple Pay API를 채택한 앱 내에서 탭 한 번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iOS 10 또는 macOS Sierra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에서 웹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앱 또는 웹에서 Apple Pay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로는 iPhone 6 이상, iPad Air 2 이상, iPad mini 3 이상, iPad Pro 모델 및 Touch ID가 있는 Mac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장치에는 Touch ID 또는 Face ID가 탑재되어 있으며 Apple Pay의 '보안 요소'가 있는 NFC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있어 고객 정보를 비공개로 유지합니다.

 

애플 워치에서도 사용 가능 

2017년에 Apple은 iPhone 및 Apple Watch의 메시지 앱을 통해 개인 간 Apple Pay 결제를 활성화했습니다. Apple Cash를 사용하면 미국에 있는 친구나 가족에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또한 8월에 Apple은 고유한 특전과 혜택을 제공하고 Apple Pay 및 월렛 앱과의 긴밀한 통합을 제공하는 자체 신용카드인 애플카드를 출시했습니다.

Apple Pay는 iPhone X와 그 이후의 iPhone에 Touch ID 지문 인증 대신 Face ID 얼굴 인식 기능이 도입되면서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지문 스캔이 아닌 얼굴 스캔을 통해 결제를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거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Apple은 "토큰화"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실제 신용카드 번호가 무선으로 전송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Apple은 호환되는 iPhone에서 Touch ID 또는 Face ID를 사용하여 결제를 보호하고 Apple Watch에서 지속적인 피부 접촉을 통해 결제를 보호합니다.

Apple은 지갑을 Apple Pay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원스텝 결제 프로세스를 통해 사람들이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찾기 위해 지갑이나 지갑을 뒤질 필요가 없습니다. Apple Pay는 기존 NFC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NFC 기반 비접촉 결제가 허용되는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현재 Apple Pay는 스타벅스를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결제 플랫폼이 되었으며, 2025년까지 전 세계 카드 거래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워치 작동 방식


소매점에서 애플페이와 호환되는 POS 시스템에 접근하면 아이폰의 화면이 켜지고 지갑이 자동으로 열리며, 사용자는 사용할 신용 카드를 탭하거나 기본  애플페이 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호환되는 아이폰 또는 애플워치를 NFC가 포함된 결제 시스템(대부분 매장 내 표준 카드 결제 단말기처럼 보이는 시스템) 근처에 갖다 대면 이루어집니다. 터치 아이디에 등록된 손가락을 홈 버튼에 잠시 동안 유지해야 하며(또는 애플워치를 손목에 착용하고 있어야 함), 그 후에 결제가 인증되고 거래가 완료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약간의 진동과 화면의 확인 표시 및 신호음이 울립니다. Face ID가 있는 장치에서는 지문 스캔 대신 얼굴 스캔이 사용되며, 결제를 확인하려면 장치의 측면 버튼을 두 번 탭해야 합니다.

 



일부 매장 및 일부 국가에서는 구형 POS 기기, 거래 제한 및 특정 국가의 법률로 인해 여전히 사용자에게 PIN 코드를 요청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애플페이로 결제하는 것은 서명이나 PIN이 필요 없는 간편한 원스텝 프로세스입니다.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점원은 신용 카드 번호, 이름, 주소 또는 기타 개인 식별 정보를 볼 수 없으므로 기존 결제 방법보다 더 안전합니다. 모든 정보가 아이폰에 저장되고 터치 아이디를 비롯한 여러 내장 보안 시스템으로 보호되므로 신용 카드를 꺼내거나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으로 신용 카드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애플페이를 통한 온라인 결제는 동일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애플페이 API를 채택한 앱에서 Touch ID로 인증하기 때문에 매장에서 결제하는 것처럼 간편합니다.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배송 및 결제 정보 입력을 포함하여 온라인 구매 시 일반적으로 필요한 모든 단계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카트에 품목을 추가하고 사용자가 결제 프로세스를 시작하면 애플페이를 결제 수단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와 연결된 배송지/청구지 주소가 사용자 이름과 함께 자동으로 입력되고 Touch ID를 통해 구매가 확인됩니다. 이 과정에서 배송 주소와 같은 정보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선물을 주문할 때 유용합니다. 웹용 애플페이를 사용한 온라인 결제도 동일한 절차를 따릅니다.

온라인 및 소매점 결제는 모두 참여 판매자로 제한됩니다. 애플페이는 애플페이 API를 채택한 앱과 웹 사이트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소매점에서 결제하려면 해당 상점에서 애플페이를 직접 지원하거나 NFC 결제를 허용해야 합니다.

 

애플 워치 사용법 

애플페이 사용법 1. 아이폰에 애플페이용 기본 카드 등록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