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이슈

한국저작권협회 공유 마당 (무료폰트, 무료이미지, 무료영상, 무료음악)

by 팬시남 2020. 4. 1.

 

저작권 문제 없는 폰트를 무료로 배포한다는 기사를 읽고, 한국 저작권 협회 공유마당이라는 곳을 들어가 보았다. 

한국 저작권 협회 내에 있는 자료실 형태의 공간인 것 같은데, 블로그나 유튜브를 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이 있는 것 같아서 소개해 본다.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다. 방문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페이지를 볼 수 있고, 상단의 카테고리 별로 원하는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다. 

 

https://gongu.copyright.or.kr/gongu/main/main.do

 

공유마당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

 

저작권협회 공유마당 메인 페이지
글꼴파일 지원 팝업창

 

글꼴 지원 관련하여 위와 같은 팝업 창이 뜬다. 공공기관이 만든 글꼴부터 배달의 민족이나 네이버에서 만든 나눔 글꼴 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무료 글꼴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자료 저장소일듯하다. (그나저나 지자체별로 저렇게 많은 글꼴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얼마나 많은 쓰임이 있을지 궁금하다) 


카테고리 구분을 보면 이미지, 영상 음악, 어문, 무료폰트, 기타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개별적인 카테고리를 소개하기 전 먼저 '자유이용허락표시 저작물'에 대해 확인해보자. 

 

보통 CCL 저작물이라고 하는데, 저작권자가 일정한 조건하에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을 표시한 저작물이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내용을 살펴보시면되고, 사이트 내에  CCL 적용안내 및 이용안내가 상세히 게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다. 

 

 

 

 

 

이제 항목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약 161만건의 사진이 있고, 검색을 통해 원하는 사진들을 찾을 수 있다. 클릭해서 정보를 확인하면 저작권자, CCL 이용조건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회원가입 시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둘러보기는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가능) 다만 원하는 양질의 사진이 없을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길... 몇몇 검색어를 입력해 본 결과 다소 시대에 뒤떨어진 듯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순간, 내 문서나 작업물들의 퀄리티가 우려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느낌을 받기도 하였다. 검색하여 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다. 

 

저작권 공유마당 이미지 카테고리

 

다음은 영상 카테고리. 약 12만건의 영상이 있고, 영상을 만든다면 소스 정도로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샘플들이 몇 보였다. 드론으로 도시나 자연 경관을 조망하는 영상들 정도. 

저작권 공유마당 영상 카테고리

음악 카테고리, 무드나 장르, 악기, 템포 등에 따라 카테고리를 구분해 놓았다. 영상작업 등을 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음악, 영상 작업을 하지 않다 보니, 이 정도 소스가 어떤 수준인지 판단하기는 어렵다.

 

저작권 공유마당 음악 카테고리

 

어문 카테고리는 개인이 창작한 시구절이나, 글들을 확인할 수 있다. 캡쳐 이미지는 생략.

 

무료 폰트는 아래와 같이 폰트를 확인할 수 있어서 원하는 폰트를 다운 받을 수 있다. 여러 폰트를 가지고 결정적일 때 사용하면 좋긴 하지만, 호환문제가 (아무리 글꼴 포함하여 문서를 저장한다해도) 있어서 특이한 폰트를 쓰는 것은 조심스럽다. 그래도 관심있는 분들이 사용하기엔 좋을 것 같다. 

다음은 기타 카테고리인데, 주로 PPT 템플릿이다.

다소 버려져 있는 느낌이긴 한데, 찾아보면 쓸만한 것도 있으리라 판단한다. 


 

마지막으로 흥미로웠던 주제별 컨텐츠 

흰 박스 안의 리스트를 확인해 보면 다양한 주제가 있고, 하나를 선택하게 되면 여러 가지 테마와 연결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가 한정적이긴 하지만 그 안에 연결된 내용들이 많아서 구경하는 재미도 있고, 자료를 찾기도 쉬워 보인다. 

 

주제별 콘텐츠 - 사운드 

 

주제별 콘텐츠 - 명작의 발견

명작의 발견이라는 주제 아래에 신사임당이라는 키워드를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신사임당이 그린 그림들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별 콘텐츠 - 신사임당

 

명작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그림과 영화가 (응?) 함께 담겨져 있다. 

히치콕을 눌러 보니, 아래와 같이 영화리스트가 뜬다. 심지어 저작권이 풀려있어 full length 로 감상 가능 

 

다음은 한국의 절경이라는 테마 

한 번 다녀온 전라권 추천 키워드에 있는 '낙안읍성'을 누르니 아래와 같이 아름답기 짝이 없는 그곳의 풍경 들이 뜬다. 

 

주제별 콘텐츠 - 한국의 절경 - 낙안읍성

 

글꼴 구경을 갔다가, 보물 창고를 발견한 느낌이었는데, 관리 (일부 카테고리의 업데이트, 퀄리티) 가 다소 아쉬웠다. 추정컨데 몇 안되는 담당자 분들이 고생하실 것 같고, 정작 신경쓰는 윗분들은 많이 없을 것 같은 느낌? ㅎㅎ

 

좀 더 자원을 투입하여 홍보도 하고, 양질의 자료가 업데이트 되게 사람들을 유입시키면 훨씬 나아질 것 같다. 

필요할 때 찾는 곳이 되어야 계속 유지가 될테니 말이다.  사이트의 발견에 그치지 않고 사용 후 리뷰도 추후 정리해 보아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