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미국주식 투자) 게임스탑주가 폭등 원인과 게임스톱 회사 정보

by 팬시남 2021. 1. 27.

 

게임스탑(게임스톱) 주가 오늘도 폭등하다!

 

무섭게 느껴지는 게임스탑의 폭등 

 

게임스탑(게임스톱) 주가 폭등

 

 미국의 오프라인 게임업체 게임스탑이 전일 대비 무려 92.71% 상승한 147.98 달러로 마감했다. 엄청난 변동성의 종목이다. 이번달 22일에도 게임스탑은 51%급등하였고, 전일에도 18% 상승하였다. 게임스탑의 주가는 2주전 20달러선에서 금일 마감한 147.98 달러로 무려 7배 이상 급등하였다. 가히 가상화폐 코인의 변동폭과 맞먹는다. 

 

 

게임스탑은 어떤 회사?

 

게임스탑은 미국을 거점으로한 게임 소매 판매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스페인, 영국, 독일, 포루투갈 등 전세계 각지에 판매점을 보유한 업체로 전 세계적으로 약 6,7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생 제임스 맥커리 (James McCurry)와 게리 엠쿠싱이 설립한 텍사스의 소프트웨어 소매업체 배비지(Babbage)가 그 시작이다. 

 

  • CEO : 조지 셔먼
  • 창립 : 1984년, 미국 텍사스 달라스
  • 자회사 : EB 게임즈 등 

 게임스탑은 사실 많은 투자자들에게 한동안 소외된 종목이었다. 작년 7월까지만해도 주가는 4달러 대에 머물러있었다. 온라인게임의 시대에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몰랐다. 하지만 올해 1월 행동주의 투자자인 라이언 코언이 이사진에 합류한다는 소식에 급등세를 타기 시작했고 결과는 오늘 모두가 목도하는 상황과 같다. 

 

 

 

게임스탑(게임스톱) 폭등의 원인은?

 

 게임스탑의 주가 상승은 특별한 온/오프라인 호재와는 무관하다. 미국의 젊은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레딧에서 게임스탑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면서 이러한 폭등이 시작된 것. 즉, 게임스탑이 미국의 주식 상장 종목 가운데 공매도가 가장 많다는 점에 주목하여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게임스탑 이사회에 합류한다는 소식이 퍼진후 주가가 급등하였다. 이에 개인투자자들의 매수로 인한 자금이 게임스탑에 쏠렸고, 공매도에 나선 이들이 다시 환매에 나서면서 주가가 요동치게 되었다. 

 

미국 게임 소매업체 게임스탑

 

 이 급등의 원인은 레딧이라는 사이트에서 집결된 개인주주들의 영향이 막대했다.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라는 해시태그로 토론방을 만들어서 게임스탑 주식과 주식 콜옵션을 집중적으로 매수했다. 주가가 폭등하자 투자 성공사례에 대한 각종 글들이 업로드 되었다. 게임스톱 주가가 회사의 펀더멘털과 관계없이 급등하자 시트론리서치, 멜빈 캐피탈 등은 대량 공매도를 시작했다. 이들이 공매도한 주식은 게임스톱 유통물량 보다 훨씬 많은 약 140%에 달했다. 즉 시장에서 유통되는 주식을 모두 사들여도 물량을 맞출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게 팔아치운 셈이다. 

 

 그러나 개미들은 굴하지 않았다. 지속적으로 매수하면서 주가는 고공행진을 계속했다. 결국 이러한 개인들의 주식 집중 매수로 이 주식을 공매도 했던 헤지펀드가 긴급 구제금융을 받아야하는 상황까지 되었다. 그들은 그간 공매도했던 게임스탑 주식이 폭등하면서 '쇼트스퀴즈'에 몰렸다. 쇼트쉬키즈는 싸게 공매도했던 주식이 급상승하여 팔았던 주식을 더 비싼 가격에 되사와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헤지펀드 멜빈 캐피탈은 게임스탑 공매도로 30% 이상 손실을 냈고 이에 긴급 자금을 수혈 받았다. 시트론리서치는 공매도를 포기하며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 

 

 게임스탑 다음 종목은?

 

 개인은 더이상 기관의 대규모 자본에 휘둘리지 않는다. 지난 해 삼성전자 종목 투자도 그렇고, 다소 황당하긴 하지만 지금 현재 '게임스탑'의 케이스도 그렇다. 게임 스탑 다음 종목은 무엇일까? 아직 게임 스탑의 질주가 끝나지는 않았지만 좀 더 흥미롭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게임스탑의 '개미반란'을 가능하게 한 '레딧'(https://www.reddit.com/)이라는 커뮤니티가 많이 궁금해진다. 

 

덧1) 아래와 같이 레딧이라는 커뮤니티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궁금하시면 읽어 보시길.

     

2021/01/27 - [관심이슈] - 미국 젊은이들의 NO.1 커뮤니티 레딧(reddit)을 아시나요?

  

덧2) 그리고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최근에 읽은 투자 서적 중 마음에 들었던 아래 책을 추천한다. 투자 마인드를 정립하기 아주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아래 글도 읽어 보시길.

 

2021/01/25 - [재테크/주식] - 주식투자 서적, <선물주는 산타의 주식투자 시크릿> 강력추천!

 

주식투자 서적, <선물주는 산타의 주식투자 시크릿> 강력추천!

들어가며 금요일 오후, 지인의 추천으로 '선물주는 산타' 블로그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짧은 블로그 글 한 편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내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여러 개의 글

your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