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대중음악사

이상의 날개, 당신이 그리워질 때 가수 이미키를 아시나요?

by 팬시남 2022. 12. 22.

나에게는 당신이 그리워질때로 기억되는 가수 

 중학생 시절 일일드라마 당신이 그리워 질 때를 재미나게 본 기억이 있다. 지금은 내용도 잘 기억나지 않고 타이틀롤인 지하철 역에서 주인공들이 웃으며 등장하던 장면만 어렴풋이 기억난다. 옥수나 금호역 쯤이 아닐까 추정되는 그 역사의 모습이 기억난다. (나무위키에서 확인해보니 3호선 옥수역이 맞다)

 

사실 드라마보다는 주제가가 더욱 선명하게 기억이 난다. 당시 햄(HAM)이라는 노래가 히트하면서 유명세를 타던 감미로운 목소리의 김승기와 정체를 알 수 없었지만 굉장히 특이한 목소리의 소유자 이미키가 함께한 노래였다. 드라마 타이틀과 같은 '당신이 그리워질 때'였다. 

 

김승기1집

 

아주 오랜 시간이 지나도 문득문득 기억나고, 흥얼거리게 되는 노래가 하나 쯤은 있지 않나. 내겐 '당신이 그리워질 때'라는 노래도 그 중 하나였다.  올해 '한국 팝의 고고학 1990'을 읽으면서 90년대 음악이 듣고 싶어서 멜론으로 음악을 들었더니만 이 노래도 찾을 수 있었다. 그래서 궁금해서 찾아 본 유튜브 영상. 아래와 같다. 

 

https://youtu.be/JAuj0Zb8Hnk

 

지금 보니 다소 촌스럽긴 하지만, 뭐 두 사람의 목소리가 참 좋다. 

아래는 이미키의 곡으로 더 유명한 것 같지만, 나는 알지 못하는 이상의 날개라는 곡. 

 

https://youtu.be/YZzs5_27aQw

 

찾아보니 그 유명한 김광석의 '먼지가 되어'의 원곡 가수이기도 하다. 2집 앨범인 <지성과 사랑>에 '먼지가 되어'가 수록되어 있다. 

이미키는 1962년생으로 본명은 이소연이다. 1986년 1집 <자유를 사랑하듯, 그대를 아껴주듯>으로 데뷔했다. 특이하게도 데뷔 무렵에는 이미 결혼을 했었다는 사실이다. 데뷔 앨범 대부분을 남편인 프로듀서 송문상이 작곡했다. 1집 앨범 중 그 전에 CM송으로 만들어져 크게 히트한 '이상의 날개'가 수록되어 있다. 

 

3집 앨범 활동을 마치고 프랑스로 유학을 가서 샹송을 배우고 온 이미키는 4집 <MIKI BLUE>를 발매한다. 이 앨범에도 남편인 송문상의 도움이 많았다. 이후에는 별다른 앨범활동은 없다. 

 

 

참고로 드라마 당신이 그리워질 때 

 

https://youtu.be/OobhnvcRsYQ

 

그리고 오늘 듣게 된 사연 

 그리고  잊고 있었는데, 윤석열, 한동훈의 소위 청담동 게이트라고 하는 술집의 주인이 연예인 출신이라고 하는 이야기가 들린다. 그 주인공이 내가 알고 있는 이미키라고. 분명 진실이 어딘가에 있을텐데. 나름대로 성실히 음악활동을 한 사람이 이런 식으로 회자되는 것이 씁쓸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