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chatgpt를 아시나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by 팬시남 2022. 12. 27.

대화형 인공지능 시스템 chatgpt 

 chatgpt의 대답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제 구글 전성시대의 종말이 얼마남지 않았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대화형 학습 방식으로 인한 한계가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람들도 다수 존재한다. 대체 chatgpt는 무엇일까? 한번 사용해보기로 했다. chatgpt는 GPT-3(open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를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인공지능이다. GPT-3에 대해서는 아래 나무위키 링크에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https://namu.wiki/w/GPT-3

Chatgpt 가입 방법 

 우선 네이버에서나 구글에서 chatgpt를 검색해본다.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기본 페이지는 영어로 되어 있지만 가입절차는 어렵지 않다. 따라해보자. 

 

https://openai.com/blog/chatgpt/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ChatGPT is

openai.com

 

1. 위 링크로 입장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만날 수 있다. 검정색으로 표기된 'Try Chatgpt'를 클릭한다. 

2. 웰컴을 외치는 메시지가 나오고, 가입을 위해서는 sign up을 클릭한다. 

3. 계정을 생성한다. 귀찮아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로했다. 특이하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로그인이 있는 것은 GPT-3가 마이크로소프트를 통해서 공급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4. 이름을 입력하고 'continue'버튼을 누른다. 

5.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6. 핸드폰으로 받은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7.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8. 대화를 통해서 데이터를 모으니, 민감한 정보는 공유하지 말라는 것. 

9. 이 시스템은 대화에 최적화되어 있으니 특정 대답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10. 이제 대화를 사용할 수 있다. 관심있는 주제인 블로그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질문해 보았다. 영어 질문도 가능하고 한글 질문도 가능하다.  제법 그럴싸한 답을 내놓는다. 내가 사용법을 잘 모르는 건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인지 답변을 하다 말았다. 

 

 

 

챗봇답변

두번째 질문 '서울에서 가장 멋진 카페 추천' 굉장히 주관적인 질문이라 답변이 가능할지 궁금했다. 아래와 같은 답변이 나왔다. 다소 의문스러운 것은 아래와 같은 카페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여부이다. 찾아보니 잘 나오지 않는데 어찌된 것인지...

 

chatgpt

 

다음은 관심있는 주제인 커피에 대해 영어로 질문해 보았다. 한글보다 익숙한 영어에 대응하는 속도가 빨랐다. 대답도 손색이 없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은 질문도.  

마치 능구렁이처럼 잘 피해간다는 느낌 ㅎ 

 

마치 지식인 고수가 실시간으로 대답을 해주는 느낌이 들었다. 이 인공지능을 이용해 간단한 과제도 쉽게 할 수 있겠다는 생각. 트위터를 보니, 특히 코딩하는데 있어 재능을 발휘한다는데, 그쪽은 내가 잘 몰라서 그저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만할뿐 

 

참 신기한 세상이다. 추후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지속 관심을 가지고 볼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