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레딧 상장과(Reddit IPO) 관련한 레딧의 강점과 약점

by 팬시남 2021. 12. 18.

레딧 상장을 준비하다

올해 초, 전세계를 떠들썩하게했던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있다. 바로 레딧이다. 게임스탑 주식의 공매도에 반대하여 주식시장에서 게임스탑 주식의 폭등을 불러일으킨 커뮤니티. 바로 레딧이다. (아래 링크 글 참조)

 

2021.01.27 - [관심이슈] - 미국 젊은이들의 NO.1 커뮤니티 레딧(reddit)을 아시나요?

 

미국 젊은이들의 NO.1 커뮤니티 레딧(reddit)을 아시나요?

미국에서 가장 핫한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 (reddit)  레딧(reddit)을 들어보셨나요? 며칠새 미국 주식 중 가장 핫한 '게임스탑(gamestop)'으로 국내에서도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일종

yourall.tistory.com

 

레딧 상장에 관하여 이러저러한 이야기들이 많았는데, 공식적으로 레딧이 상장에 들어가는 준비에 들어가는 모양이다. 이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상장을 위한 컨피덴셜 리포트를 제출했다고 한다. 즉 상장(주식공개)를 위한 첫발을 내딛은 셈이다. 

게시된 글의 분위기들을 보면 상당 수가 레딧의 상장에 비우호적인 분위기라고 한다. 자신들이 이용당하는 것 같은 느낌, 도구로 사용되는 느낌이 싫다고. 이러한 내용의 글을 많이들 지지한다고 한다.  

 

레딧 상장 관련한 게시글 

 어쨌거나 레딧의 금액적인 가치는 다른 IT기업과 비교하여 그렇게까지 크지 않은 모양이다. 올해 2월 기준 레딧의  기업가치는 100억달러 였다. (사용자는 약 5000만명)

 

 

레딧이 지닌 차별적인 가치 

 1.  5,000만명에 이르는 사용자 

  레딧이 지닌 가장 큰 강점은 5천만명에 이르는 사용자 수이다. (2021년 1월 기준) 이로 인해 월간 500억 건 이상의 페이지뷰 수치를 기록한다. 이는 페이지 링크 순위로 보았을 때 전세계 20위에 달하는 수치로 틱톡보다 앞서 있다. 

 

https://www.similarweb.com/top-websites/

2. 견실한 성장 추세 

 현재의 수치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성장세일 것이다. 레딧의 사용자 지표는 견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2020년 10월 일일 활성 사용자가 5200만명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44% 성장한 수치를 기록했다고. 최근 퓨리서치센터 조사에서도 미국인의 18%가 레딧을 사용한다고 응답해 2019년 11%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 기업들에게도 매력적인 레딧의 가치 

게대가 7,500만달러 이상을 버는 미국인 중 25%이상이 레딧을 사용한다고 밝혀 레딧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려는 기업들에게도 매력이 있는 기업임이 분명해졌다. 레딧 유저들이 참여가 많아지면서 레딧의 광고 수익도 급격히 증가했다. 2021년 2/4분기에 1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거의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라고. 

 

 레딧이 지닌 약점 

레딧_상장

 

 위와 같은 강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레딧은 많은 약점을 지니고 있다. 크게 유행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긴 하지만 여전히 레딧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 하지는 못하고 있다. 미국인의 81%가 유튜브 영상을 본다고 대답했으며, 10명중 7명이 페이스북 사용자라고 이야기한다. 약 40%가 인스타그램의 사진을 보고, 28% 링크드인 사용자이며, 25%가 스냅챗을  이용한다. 

 일간지 액티브 유저들이 평가한 레딧의 위치는 여전히 마이너리그이다. 2021년 1월부터 일일 활동 사용자 수가 5,000만 명을 넘는 것은 비슷한 기간 동안 거의 2억 명에 가까운 일일 활동 트위터 사용자와 비교되는 반면, 페이스북은 매일 활동 중인 사용자를 수십억 명으로 집계한다.

 

문자 기반의 레딧은 과거 인터넷의 댓글 게시판을 닮아 있어,  경쟁사들에 비해 뒤처져 있다. 또한 구글의 검색엔진이나 아마존의 마켓을 고려하면 수익의 규모나 구조도 비교할 수 없도록 작다. 실제로, eMarketer에 따르면, 전체 디지털 광고의 약 3분의 2가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에 의해 소비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지배적인 구조는 레딧보다 인기 있는 플랫폼들을 더 고군분투하게 하고 있다. 2021년 3분기에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린 테이크 스냅의 매출은 2분기 Reddit 매출의 약 10배에 달한다. 그 회사는 지난 12개월 동안 3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P 500의 주가가 거의 25% 오른 것에 비해, 이 회사의 주식은 한 해 동안 7.3% 하락했다.

이는 레딧이 경쟁력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지만, 레딧이 상장 회사로서 나아갈 길이 쉽지 않음을 예상할 수 있게 한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위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때, 현재 투자자들은 관망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음 달 중 레딧은 더 자세한 재무적인 지표와 회사의 전망에 대해 설명할 것이고, 이와 동시에 잠재적인 위험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밝힐 것이다.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레딧이 미래에도 현금흐름을 안정적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판단을 내릴 것이다. 

 

 아무리 레딧의 열성적인 팬이라도 투자를 위해서는 오픈마인드가 중요하다. 잘 알다시피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디지털 광고는 그 자체로 까다로운 사업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단상의 팬이라 하더라도 열린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디지털 광고는 그 자체로 까다로운 사업이고,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정부 규제의 가능성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