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키우기

카카오 서버 화재 이후 블로그 상황

by 팬시남 2022. 12. 22.

카카오 서버 화재가 나에게 미친 영향 

 카카오톡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소식을 뉴스를 통해 들었다. 마침 주말이었고, 사랑하는 사람과 멀리 떨어져 지내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필요한 메시지가 있다면 문자 메시지를 사용하면 될 뿐이었다. 

 그런데 이런! 나에게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었다. 카카오톡 서버만 문제일 줄 알았는데, 내가 애지중지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카카오 서비스의 일원이었다. 

 

먹통이 되어버린 티스토리 앱 

 앱을 구동시켜보니 제대로 로딩이 되지 않았다. 곧 복구되겠지 생각했는데 나중에는 아예 아무런 동작도 하지 않았다. 나야 하루에 애드센스를 통해서 큰 돈을 버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다만, 만일 애드센스 수익이 생활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사람이라면?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했다. 

 

다시 복구된 티스토리 그러나! 

 며칠 뒤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복구된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은 현저하게 줄어있었다. 이는 나 뿐만이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들 모두가 겪었던 상황! 궁금해서 찾아간 애드센스포럼에는 나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유저들의 불만과 고민이 담긴 글이 넘쳐났다. 며칠 뒤 티스토리에 카카오의 공식 메시지가 떴다. 네이버 검색 누락을 조치하기로 했다는 것. 이후 누락되었던 네이버의 검색이 조금씩 회복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여전히 전의 조회수 및 수익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 

 

 

그리고 12월 

 위의 글은 11월 초쯤 쓰다 접어둔 글이다. 시간이 꽤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와 수익은 카카오 접속 장애 사태 이전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 대단한 수익은 아니지만 그래도 먼훗날 노후에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나의 수입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믿었는데, 그 믿음이 흔들리게 되었다. 

 

그래서 다른 방법도 고민해 보기로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을 보니, 워드프레스를 통해 티스토리 (카카오서비스)의 불안정성에 대응하는 것 같다.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이다. 접어두었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재가동시켰다. 다시 도메인을 구입하고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정하는 등 (나에게 쉬운일은 아니었다) 빠르지는 않아도 조금씩 시행해 보기로 했다. 

 

다시 열심히 해보자 

 최근 큰 고민거리로 블로그 포스팅을 전혀하지 못했다. 아무리 못해도 월에 5~6개 포스팅은 했었는데, 이제 고민이 해소되고 생활이 안정되었으니 다시 부지런히 해보려 한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 쓸거리가 넘쳤는데 지금은 소강상태이다. 다시 창작자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글감을 찾기로 다짐해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