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키우기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by 팬시남 2022. 1. 23.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이상 구글에서의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SEO 규칙에 대해 잘 알아두어야 한다. 최근에는 네이버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점차 낮아지고 구글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트렌드에 따라 구글 SEO 규칙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한다. 아래 내용을 숙지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사용자 질의 (검색 내용)와 관련된 고품질의  콘텐츠

 구글의 알고리즘은 언제나 사용자가 검색창에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선호한다.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다시 클릭하지 않고 콘텐츠 내에서 원하는 답을 찾을 만큼 깊이 있는 콘텐츠가 보장될 수록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될 확률이 높다.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작성한 콘텐츠가 목표로 하는 독자에게 유용한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검색 질의에 응답하고 있는가? 내 콘텐츠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이 외에도 구글이 제시하는 형식 지침과 SEO의 모범사례에 따라 콘텐츠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우리가 작성한 콘텐츠를 클릭할 때 텍스트만 잔뜩 있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대신 한 번에 눈에 들어오는 콘텐츠를 원한다. 이것이 구글이 원하는 '명확한 페이지 레이아웃의 필요성' 이다. 콘텐츠를 즉각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글머리 기호 또는 번호 목록  콘텐츠를 해체하고 주요 요점을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 멀티미디어 이미지나 동영상은 텍스트 덩어리를 해체할 뿐만 아니라 구글에 강력한 관련성 신호를 준다. 

구글 알고리즘이 최근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선호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들이 가장 최근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CTR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에 대한 타임스탬프를 표시하기도 한다. 

구글도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대대적인 변화가 있는 것을 선호한다고 한다. 발행일을 변경하고 일부 오타를 수정하는 것 보다는 새로운 섹션을 추가하거나 더 깊이 들어가거나 더 이상 관련이 없는 섹션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사이트에 중복된 콘텐츠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구글 검색 결과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된다. 중복된 콘텐츠가 있을 경우 구글 내부의 기준에 따라 페널티 점수가 반영될 수 있다.

 

 

2. 탄탄한 키워드 전략 

 키워드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콘텐츠 전반에 걸쳐 키워드를 구현하는 것이 구글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잘 발견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래와 같은 방법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제목 태그에 키워드 삽입  타이틀 태그는 구글 SEO 적용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타이틀 태그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마지막 부분에 키워드가 있는 경우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 
  • 메타태그에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기 메타 태그는 구글의 랭킹 작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웹사이트의 CTR에 영향을 미치고, 순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 키워드를 H1태그  넣기 구글은 타이틀 태그와 함께 H1 태그도 주제와 관련된 요소로 보고 있다. 
  • 처음 기술되는 100개 단어에 키워드를 포함하기 첫 번째 단락에 나타나는 대상 키워드는 구글 SERP의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콘텐츠와 연결된다. 
  • 키워드에 대한 언급을 적당하게 하기  콘텐츠 전체에서 키워드를 여러 번 포함하면 Google이 콘텐츠의 내용을 잘 알 수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을 경우  득보다 실이 될 수 있음에 유의할 것

 

3.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사이트를 만들 것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구글이 해당 사이트를 신뢰해야 한다. 즉, 사이트 보안은 웹사이트를 구축하기로 결정한 순간필수적인 것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를 갖는 것은 구글이 페이지를 스크롤하고, 인덱싱하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든다. 구글은 그들이 일을 쉽게 하게 만드는 사이트에 보상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티스토리 웹 에디터를 사용할 경우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 잘 코드화된 웹 에디터 사용
  • robots.txt  파일, site map 제출을 통해 구글에서 쉽게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하기
  • 웹 주소에 'https'가 포함되도록 사이트에서 SSL 보안 사용하기 

 

 

4. 고품질 백링크 만들기 

 백링크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권위 있는 도메인에서 고품질 백링크를 얻는 것은 구글 검색 결과 상위 랭크를 위한 장기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블로그 또는 웹 사이트가 더 많은 백링크를 가질수록 구글은 당신의 콘텐츠를 그 키워드의 권위자로 인식하게 된다.

 

 사실 가장 중요한 랭킹 고려 요소 중 하나는  도메인의 수다. 사이트에 연결된 도메인의 수가 많으면 SERP에서  높은 위치의 순위와 직접 상관 관계가 있다. 

 

그러나 나쁜 품질의 백링크는 실제로 순위에서의 좋은 성과를 낼 때보다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  만약 구글이 참조 사이트를 스팸이나 낮은 품질로 판단한다면, 웹사이트이 상위 랭크에 방해가 될 것이다.  백링크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탄탄한 앵커 텍스트를 쓰면 구글이 관련성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모바일 최적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증가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보 검색도 스마트폰으로 한다. 통계적으로도 현재 전체 검색의 약 50% 정도가 모바일 기기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운영 중인 구글 애드센스 계정을 확인해보라, 아마 스마트폰의 비중이 높을 것이다.)

Google의 무료 SEO 도구 중 하나인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운영 중인 웹사이트가  얼마나 모바일 친화적인지 알아자. 사이트 URL을 넣고 'URL 테스트 '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정보 Search Console에서는 해킹된 콘텐츠 감지와 같은 중요한 사이트 오류를 알리고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search.google.com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화면 

만약 사이트가 그렇게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다면, 이 도구는 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여러 가이드를 제안해 줄 것이다.  

 

6. 최적화된 이미지

 블로나그 웹사이트의 이미지 최적화도 매우 중요하다. 검색 엔진이 특정 페이지가 콘텐츠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데 있어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주기 때문이다. 사이트에 이미지를 업로드 하기 전에 정확한 파일 이름을 지정해야 한다. 'image1' 'image2' 등과 같은 제목을 사용하면 안된다.  

 

 사이트에 이미지를 삽입할 때 설명, 제목을 포함해야 한다.alt 텍스트의 경우,가능하다면 타겟으로 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주는 것이 좋다.  

 

7. 빠른 사이트 속도

 페이지 속도는 구글의 랭킹 평가 요소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검색 엔진의 스크롤러는 페이지의 HTML 코드를 바탕으로 사이트 속도를 추정한다. 구글도 크롬의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각 페이지의 로딩 시간을 충분히 파악한다.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Google의 페이지 스피드 툴을 활용하면 된다.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

 

Make the Web Faster  |  Google Developers

Tools and information to help you build high performance web sites.

developers.google.com

 

 

빠른 로딩 사이트는 사용자의 사이트 접속과 사용자의 이탈 속도를 낮게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8. 사이트 전체에서 뛰어난 사용자 환경

 사용자가 자신의 특정 검색 질의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 컨텐츠를 선택할 때, 그들은 긍정적인 경험, 즉 그들이 찾는 답을 얻기를 원한다.

형편없는 디자인, 직관적이지 않은 레이아웃, 응답하지 않는 페이지는 사용자들을 좌절시키고 그들은 빠르게 사이트를 빠져나간다. 불과 수초만에 이루어지는 일이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클릭할 때 Google은 검색 결과 페이지로 돌아가기 전에 사용자가 사이트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모니터링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기록한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하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수록 해당 사이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다. 

적절한 내부 링크를 삽입하고, 콘텐츠 메뉴를 큐레이션하고, 미적으로 만족스러운 레이아웃을 만드는 것은 사용자들이 당신의 사이트에 머물도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술이다.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주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삼는 것이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머무르게 만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9. 도메인 특성 

도메인 개설 기간도 구글의 검색 결과 랭킹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비록 구글은 이 기간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지만, 일 년 이상의 오래된 도메인이 지난 주에 만들어진 것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것은 당연하다.

 특정 연구에 따르면, 평균 상위 10위 페이지는 2년 이상 된 것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10. 스키마 마크업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 엔진이 검색 결과에서 웹 페이지를 더 쉽게 탐색하고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화된 데이터의 일종이다. 

스키마 마크업을 구현하면 웹 페이지가 SERP에 표시되는 방식이 변경된다. 그것은 CTR을 증가시키는 이미지와 등급을 포함한 더 자세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CTR이 높으면 결국 순위 실적이 향상된다. 

(이 부분은 상세한 설명이 더 필요할 것 같다. 추후 다른 포스팅에서 부연 설명하도록 하겠다) 

 

마치며 

구글이 상요하고 있는 SEO 랭킹 평가 요소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게임의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전략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위와 같은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요소들을 기억하고, 이를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에 적용하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순위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하고 구글의 상위 랭킹 적용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한 사이트에, 사용자 질의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당장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지침을 따르는 블로그(사이트)들만이 오랫동안 살아남을 것이다. 

 

 

2022.01.21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 포스팅을 빠르게 하는 요령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 포스팅을 빠르게 하는 요령

들어가며  아직은 티스토리도 그렇고, 구글 SEO도 그렇고 초보자에 불과하지만 어떻게 운영해 나가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을지 어렴풋이 알 것 같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읽는 사

yourall.tistory.com

2021.07.03 - [오늘의 날씨] - 티스토리 블로그 1년 운영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1년 운영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한 동안 쉼  지난 해 3월부터 늘 내 여가 시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던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동안 (거의 두 달 동안) 등한시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던 이유 중 가

yourall.tistory.com

2020.06.30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 방법

들어가며 :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 방법은 있다!    웹 사이트 (블로그)는 방문자의 필요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콘텐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방문자들이 웹 사이트를 신뢰하게 만드

yourall.tistory.com

2020.07.01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피해야 할 구글 SEO (google seo) 오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피해야 할 구글 SEO (google seo) 오류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 인터넷 노출이 기본이 되는 요즘 시대에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은 필수이다. 회사 규모와 상관 없이 온라인에서 고객을 찾기만 하면 된다. 대부분 SEO가 얼마나 중요한

yourall.tistory.com

2020.06.26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팁] 효과적인 인터넷 글쓰기 노하우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팁] 효과적인 인터넷 글쓰기 노하우

인터넷에서의 글쓰기는 책을 위한 글쓰기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여기에 웹 친화적인 (web-friendly)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원본을 축약, 요약 번약하였다. 출처는 최하단 참조. 1. 웹

your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