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키우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2년 후기

by 팬시남 2022. 1. 24.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기 위한 기록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지 약 2년이 다 되어 간다. 처음 유튜브 신사임당 채널에 출연한 리뷰요정리남님의 인터뷰를 보고, ‘이게 되려나’ 하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어렵다는 애드고시는 이미 통과되어 있었고, (기존에 호기심에 만들어 놓은 애드센스 계정이 있었다!) 여기저기에 써놓았던 블로그글들도 가져오고, 최근에 이슈되는 연예 뉴스도 적어보고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블로그에 투자했었다.

 

하지만 정말 성과가 좋은 분들처럼 여가 시간의 대부분을 투자하거나, 매일매일 1개의 포스팅을 하지는 못했다. 주말에 일정이 있거나 또는 퇴근 후 너무 피곤하거나 하면 포스팅은 생략하였다. 그래도 며칠에 한 번씩은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다.

 

 최소 100달러 이상 잔고에 수익이 있어야 계좌에 현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초기 3~4개월은 수익 지급 없이 무작정했던 것 같다. 당시에는 특별한 노하우 없이, 그저 일상이나 개인적인 호기심 관련 포스팅을 꾸준하게 했었다. 그러다가 이슈에 오르는 주제가 있으면 예전에 써놓은 포스팅이 역주행해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전문적인 이슈 블로거들처럼 큰 수익이 들어오진 않았다. 정말 사소한 수익들이었다.

 

 하반기 업무가 바뀌면서 블로그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들이 현격하게 줄어들었고, 퇴근 후 시간과 주말 시간에만 블로그를 했다. 2021년도 관심만 지속적으로 있었지 소위 '버닝'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블로그 운영 22개월 결과

 

 결과적으로 기대하고 바랬던 만큼의 큰 수익을 얻지는 못했다. 정보를 얻고, 자극을 얻기 위해 방문하곤 하는 애드센스포럼의 실력자들처럼 큰 성과를 얻기 바랬지만 그런 결과를 얻지는 못했다. 매일 평균적으로 300~400명이 유입되어 누적으로는 30만명이 방문한 블로그가 되었지만 여전히 초보 딱지를 떼지는 못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뷰가 천단위는 되어야 하는데, 아직은 그 만큼의 충분한 글이나 내용이 쌓이지 않은 듯하다. 

 

티스토리블로그누적방문자수
티스토리 누적 방문수

 

 22개월 동안 약 1200달러의 수익을 얻었다. (더 많다고 생각했는데, 착각했나 보다 ㅠㅠ) 월평균 약 62천원의 돈을 번것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몇 달후에는 월 10만원, 이후에는 월 30만원, 이후에는 100만원 등 핑크빛 미래를 꿈꾸었으나, 아직까지 이루지는 못하고 있다. 

 

 금액이 작아도 지속적인 수익을 맛보고 있으니 이 블로그를 포기할 수는 없었다. 이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사실 투입 시간 대비 금액을 비교하자면 하지 않는 것이 맞긴 하지만 시간이라는 투자 요소 외에 아무런 비용 없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또 있을까, 게다가 나는 글을 쓰는 것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아서 여러가지 사안에 대한 관심도 많다. 다만 여러 이슈들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것이 조금은 시간이 걸리고 수고롭긴 하지만, 지금까지의 방법이 조금은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시 도전해보려 한다. 

 

 그간 블로그에 기록하는 것 외에 수익형 블로그를 잘 운영하기 위해 했던 노력들이 있다. 유명한 사람의 온라인 강의도 들어보고, 전자책을 구매하여 적용해보기도 하고, 애드센스와 관련된 책도 여러권 빌려보고 사보기도 했다. 그것들로 인해 블로그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하였지만 어느 정도 기본기를 다지기에는 충분했다고 판단한다. (특별한 정답 하나로 블로그가 갑작스레 발전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렇게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것은 그 사람만이 가진 굉장한 재능이라고 생각한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게 된 것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사실 내가 이렇게 오랫동안 블로그를 손에서 놓지 않을 줄 몰랐다. 블로그를 하기 전까지 나는 무엇인가를 '스스로' 꾸준히 하는 사람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저 주어진 과제가 있으면 그것을 완수하는 사람에 가까웠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 스스로도 무언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덕분에 블로그 뿐만 아니라 운동도 꾸준히 지속하게 되었고 (9개월째 지속 중), 앞으로 하는 모든 일에 대해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기록하는 즐거움 

 비록 처음에는 수익을 얻기 위해 기록을 하였지만, 대체로 내가 관심있는 것을 기록하였기 때문에 그것이 쌓이면서 나중에 정리하며 얻는 기쁨이 적지 않았다. 매년 해를 넘기면서 무언가 정리하고 싶었는데 블로그에 여러가지를 기록하다보니 정리하는 것이 쉽기도 했고, 즐겁기도 했다. 아래는 그 성과들이다. 

 

2020.12.31 - [오늘의 날씨] - 2020년을 마감하며 기록하는 '올해의 것'들

 

2020년을 마감하며 기록하는 '올해의 것'들

지금이 아니면 영원히 기록하지 못할 것 같아서. 생각만 하고, 남이 기록해 놓은 것을 보기만 했지 기록하는 것은 처음인 것 같다. 1. 올해의 여가  티스토리 블로그, 여가의 사전적 정의는 직장

yourall.tistory.com

2022.01.02 - [오늘의 날씨] - 2021년 한 해를 뒤돌아 보며 정리해보는 '올해의 것'들

2021.07.03 - [오늘의 날씨] - 티스토리 블로그 1년 운영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1년 운영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한 동안 쉼  지난 해 3월부터 늘 내 여가 시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던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동안 (거의 두 달 동안) 등한시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던 이유 중 가

yourall.tistory.com

 

 부업에서 얻는 수익의 즐거움 

최종 목적지까지 갈길은 멀지만 이 만큼의 수익은 얻었다. 요즘 직장인의 최대화두는 단연 본업 외의 새로운 '파이프 라인'을 갖는 것이다. 부동산, 주식, 코인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내가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로 결심한 것은 바로 블로그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이다. 

 

22개월 동안 운영하면서 사실 투입 시간 대비 큰 돈은 벌지 못했지만, 이러한 가능성을 보았고, 앞으로 달려갈 동력을 얻었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살아있는 한 꾸준히 포스팅하고, 좋은 방법을 찾아가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가

 지난 해는 뜨거운 주식 시장과 함께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주식 종목을 공부하고, 유튜브를 시청하는 것으로 시간을 보냈다. 올해는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데 투자할 것이다. 그런 생각으로 이것 저것 자료를 찾아보고 유튜브도 찾아보며 내린 결론은 하나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구글 SEO 기준에 맞게 꾸준히 포스팅 하는 것'

 

앞서 언급했던 애드센스 포럼의 수익공유 게시판을 보면 나처럼 초보자도 많이 있지만 고수들의 글을 찾아볼 수 있다. 그 글들을 여러번 읽으며 확신한 것은 '꾸준함 만이 확실한 성공을 보장한다는 것' 이다. 특히 매일 아침, 저녁으로 포스팅 1개 씩 해 나간다는 분의 글을 읽고 나 역시 다짐을 했다. 나도 매일 포스팅 2개씩 하기로. 

 

https://adsenseforum2.co.kr/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 v2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adsenseforum2.co.kr

 

내 다짐은 아래와 같다. 

 

 1. 남은 1년 동안 1일 2포스팅을 지속한다. (어쩌다 하루에 2포스팅을 하지 못할 경우, 해당 주 휴일에 포스팅 수를 맞춰 놓을 것) 

 2. 블로글 작성 시 최대한 구글 SEO 원칙을 지킬 것 

 3. 이슈성 키워드는 지양하고 관심 분야 및 이야기를 길게 할 수 있는 주제 및 키워드를 선정할 것

 4. 포스팅 블로그는 이 블로그가 될 수도 있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놓은) 다른 새로운 블로그가 될 수도 있다. 

 

위 내용을 지키기만 한다면, 내년 이맘때쯤엔 내가 목표로 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블로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내년 이맘때쯤, 기쁜 마음으로 '블로그 운영 3년차'에 대한 이야기를 쓸 수 있도록 부지런히 달려가 보련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많은 응원부탁드립니다!

 

 

2022.01.23 - [블로그 키우기] -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이상 구글에서의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SEO 규칙에 대해 잘 알아두어야 한다. 최근에는 네이버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점차 낮아지고 구글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높아지

yourall.tistory.com

 

2022.01.21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 포스팅을 빠르게 하는 요령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 포스팅을 빠르게 하는 요령

들어가며  아직은 티스토리도 그렇고, 구글 SEO도 그렇고 초보자에 불과하지만 어떻게 운영해 나가면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을지 어렴풋이 알 것 같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읽는 사

youral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