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이슈

AFP 팩트체크 코리아를 아시나요?

by 팬시남 2020. 10. 30.

 

인포데믹(Infordemic : 정보를 의미하는 Information과 유행병을 의미하는 epidemic의 합성어로 가짜 뉴스, 허위 정보, 악성 루머 등이 sns, 인터넷을 통해 무차별적으로 전파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가짜 뉴스가 횡행하는 시대이다. 

 

특히나 국내는 네이버와 다음이 모바일 뉴스 플랫폼을 독점하면서 자극적인 제목으로 시민들의 주의를 끌고, 확인되지 않은 뉴스가 전파되며, 댓들로 인해 여론이 형성되는 등 막대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더불어 '쓰레기'와 '기자'의 합성어인 '기레기'라는 말이 일상어가 되어 버렸는데, 씁쓸하기도 한편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는데, 국내 뉴스이용자 2304명을 대상으로 2020년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조사에서 한국 언론은 신뢰도 21%를 기록하여 조사 대상 40개국 중 40위를 기록하였다. (2019년에도 22%로 최하위를 기록, 조사에 포함된 이래로 매년 최하위를 기록 중) 

 

 2020 로이터 저널리즘 연구소 디지털 뉴스리포트, 한국 언론 세계 최하위의 신뢰도를 기록하다

 

 언론사에 따라 같은 내용이 전혀 달라지는 일이 반복되다 보니, 한국의 뉴스 소비자는 더 이상 뉴스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기 어렵게 되었다. 그래서 무엇보다 '팩트체크'라는 단어가 일상화된 것 같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굴지의 통신사인 AFP(Agence France-Presse)가 운영하는 AFP 팩트 체크 코리아의 오픈 소식은 반갑기 그지 없다. 

 

AFP 팩트 체크 코리아 메인화면

AFP 팩트 체크 코리아의 회사 소개는 아래와 같이 기재되어 있다. 

 

"AFP는 2017년 프랑스에서 처음 디지털 베리피케이션(digital verification)팀을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미국에서 미얀마까지 세계 곳곳에 전문 기자가 있는 세계적인 팩트체킹 단체로 성장했습니다. 전 세계 각 지국의 기자들은 그 나라 언어로 공유되는 허위 정보를 찾아내고 조사해 그것이 틀렸음을 입증합니다. 특히 대중에게 해롭고, 영향력이 크며, 교묘하게 조작된 허위 주장에 주목합니다. 모든 팩트체크 기사는 프랑스 본사 지도 아래 각 대륙에 있는 허브에서 편집합니다. AFP 팩트체크 서울은 홍콩 아시아 허브의 에디터들이 감독합니다."

 

또한 사이트 내의 팩트 체크 메뉴에는 "팩트체크팀의 목표는 소셜미디어, 기사, 동영상, 성명서 등 인터넷상에 있는 정보에 대해 사람들과 세계 각국의 뉴스룸이 사실을 바탕으로 판단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웹사이트에는 독자 스스로 팩트체크 할 수 있는  정보, 프로그램, 비법 등이 공유됩니다." 라고 기재되어 있다. 

 

AFP 팩트 체크

 

그 외에도 '팩트체킹이란' 메뉴에서는 그들이 팩트 체킹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한다. 이미지 역 검색, 동영상 검증, 텍스트 검색 등 다양한 형태의 뉴스 소스들을 그들만의 방법으로 팩트 체킹을 한다. 

 

홈페이지를 둘러보면 아직 그 내용이 많지 않지만, 이러한 사이트와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로(?)가 된다. 올해 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하기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해괴망측한 뉴스들이 여기저기서 나올 때 자주 들르던 사이트가 BBC 코리아였고, 관련해서도 블로그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다. 중요한 것은 빠른 뉴스보다는 정확한 뉴스라는 사실을 실감하던 때였으니까. 지금도 종종 들어가보는 사이트이고, 무엇보다 알고 싶은 뉴스들을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해주는 강점이 있는 사이트이다. 

 

2020/03/26 - [관심이슈] - 대안아닌 대안 언론, BBC코리아

 

 

레거시 미디어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그 영향력만은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언론의 신뢰도가 바닥인 만큼 변화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 할 듯. 더군다나 뉴욕타임즈도 홍콩을 떠나 서울을 아시아 뉴스의 거점으로 삼는다고 하니,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참으로 반가운 일이다. 

 

아래는 AFP 팩트 체크 코리아의 사이트. 응원한다. (내가 뭐라고 ㅎㅎ)

 

factcheckkorea.afp.com/

 

팩트체크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 저산소증 유발? 전문가들 ‘올바른 착용시 문제 없어’ 입력 29/10/2020 , 11:55

factcheckkorea.afp.com

 

 

 

 

 

댓글